인간의 본성 (2)

 

가을사랑

 

보편적인 인간이 지니고 있는 이중적인 속성은 우리를 매우 혼란스럽게 할 때가 많다. 겉으로는 도저히 알 수 없는 성격이 은연중에 나타난다. 그토록 착한 사람으로 보았는데 속은 아주 나쁜 사람인 경우도 많다.

 

절대로 배신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는데 어느 날 이해관계가 달라지면 쉽게 배신하여 가슴에 비수를 꽂는 사람도 많다. 속에 시커먼 욕심을 가득 담고 살아가다가 어느 날 폭발한다.

 

플라토닉 사랑을 추구하고 있는 상대방에게 갑자기 동물적인 본능을 노출시키고 돌아서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부부간의 의리를 저버리고, 친구 사이의 우정도 쉽게 버린다.

 

동업을 하다가 배신당한 사람들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정치인들은 수 없이 정당을 바꾼다. 직원들을 이용만 하고 무책임하게 내쫓아 버리는 사장도 많다. 기술을 다 배우면 독립해 떠나는 직원들도 많기 때문에 애정을 주지 못한다는 경영주도 많다. 부모 자식 간에도 효도를 기대하기 어려운 세상이다.

 

근본적으로 인간은 이기심을 가지고 있다. 이기심은 자기 자신을 아끼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마음을 가리킨다. 이기심이 없으면 자신의 존재를 보호하고 유지하지 못 한다. 그래서 이기심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이기심이 정도를 넘어서면 많은 문제를 야기시킨다. 이기심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사이를 차단시킨다. 높은 장벽을 쌓게 된다. 상대방에게 배신감을 가져다준다.

 

많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이기심을 때로 잊어버리고 살아간다. 상대방은 누구나 이기심으로 가득 차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 이기심은 선천적으로 강하게 타고 났든지, 아니면 후천적으로 강하게 굳어가고 있든지 내면적으로 깊은 뿌리를 잡고 있다. 다만, 그러한 이기심을 겉으로 표출시키지 않고 숨겨 놓고 있을 뿐이다.

 

'사기방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랜차이즈에 가입할 때 조심하라  (0) 2016.01.12
인간의 본성 (3)   (0) 2016.01.11
인간의 본성 (1)   (0) 2016.01.11
사기 피해자가 할 일 (2)   (0) 2016.01.10
사기 피해자가 할 일 (1)   (0) 2016.01.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