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하다 망하면 혼자만 손해다 (1)

사업소득과 근로소득은 커다란 차이가 있다. 사업은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적 활동이다. 사업의 독립성은 결국 사업을 하는 사람의 계산과 위험에 의거한 행위(Handeln auf eigene Rechnung und Gefahr)를 의미한다.

자기 자신의 '계산과 위험'에 의거한다는 뜻은, 사회적 활동의 내용과 태양을 본인이 스스로 결정하고, 그와 같은 활동의 성과를 본인이 향수함과 아울러 그 위험부담도 스스로 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독립성은 사업자가 아닌 근로자가 비독립성, 종속성을 갖는 것과 대비된다. 근로자는 하나의 기업, 사업자에 소속되어 장소 방법 및 시간에 관하여 사업자의 지시나 감독에 따를 의무를 지고 있어 비독립적인 것이다. 근로자의 노무의 제공은 타인의 계산과 위험하에 행하여지고 있다.

그러므로 근로자가 아닌 사업자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일이 자신의 계산과 위험하에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철저하게 깨달아야 한다. 아무도 그 성패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오로지 사업자 개인이 혼자서 책임을 부담하게 된다.

사업하다 망하면 혼자만 손해다 (2)

 

사업하다 망해도 주변에서는 아무도 불쌍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혼자 돈을 벌려고 욕심을 부리다가 망했다고 생각한다. 사업에서 성공해서 돈을 벌면 나눠주는 것이 아니고, 결국 혼자 이익을 보고 혼자 쓰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그 사업으로 인해 보게 될 이익의 규모가 아니라, 잘 안됐을 때 어느 정도 망할 것이냐 하는 문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사업을 하면 그로 인해 벌어들일 돈만 생각한다. 그리고 돈 벌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미처 생각하지 못 한다.

그러나 그런 사업으로 돈을 쉽게 벌 수 있다면 왜 세상의 다른 사람들이 그 사업을 하지 않고 있을까? 또 그런 사업을 했던 수 많은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벌지 못했을까? 하는 점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자신 없는 사업에 손을 대서, 가지고 있던 돈을 모두 날리고, 집까지 담보 잡혀 경매로 날라가게 된다. 가족들도 함께 망한다.

적극적인 자세로 사업을 하더라도 이런 상황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심사숙고하라. 그리고 세상 일을 너무 쉽게 생각하지 말라. 이 세상에는 똑똑한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사기방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정사기범의 지능적인 사기수법>  (0) 2017.03.20
사기꾼의 게임법칙 (1)   (0) 2017.03.07
게임의 법칙   (0) 2017.02.23
사기의 덫에 걸리지 않는 법   (0) 2017.02.21
<사기공화국에서 살아남기>  (0) 2017.02.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