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
가을사랑
에스라는 B.C. 450년 이후에 에스라에 의해 쓰여진 책이다. 에스라에는, ①스룹바벨 인도하의 1차 귀환, ② 성전 재건 사역, ③ 에스라 인도하의 2차 귀환, ④ 이스라엘 백성의 개혁 등에 관해 기록하고 있다. 솔로몬 왕의 타락으로 이스라엘 왕국은 분열되었고, 이스라엘은 각처로 흩어져 포로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나중에 시간이 지나 스룹바벨과 에스라에 의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포로생활에서 돌아오게 된다. 이들은 스룹바벨과 에스라의 인도하에 두 차례에 걸쳐 귀환하게 되는데, 이때 성전을 재건하고 민족적인 회개를 하게 된다.
1. 바사 왕 고레스 원년에 여호와께서 예레미아의 입으로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시려고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시매 저가 온 나라에 공포도 하고 조서도 내려 가로되(스 1:1)
* 세상 모든 일은 하나님께서 주관하신다. 하나님께서 역사하셔야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여호와께서 바사 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켰기 때문에 고레스 왕은 조서를 내리게 되었다.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사람의 힘으로 해결하려고 하지 말라. 하나님께 간절히 구하여 상대방의 마음이 저절로 움직이도록 해야 한다.
2. 바사 왕 고레스는 말하노니, 하늘의 신 여호와께서 세상 만국으로 내게 주셨고, 나를 명하사 유다 예루살렘에 전을 건축하라 하셨으니(스 1:2)
3.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참 신이시라. 너희 중에 무릇 그 백성 된 자는 다 유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거기 있는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라. 너희 하나님이 함께하시기를 원하노라(스 1:3)
4. 무릇 그 남아 있는 백성이 어느 곳에 우거하였든지 그곳 사람들과 마땅히 은과 금과 기타 물건과 짐승으로 도와주고, 그 외에도 예루살렘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예물을 즐거이 드릴지니라 하였더라(스 1:4)
5. 백성의 크게 외치는 소리가 멀리 들리므로 즐거이 부르는 소리와 통곡하는 소리를 백성들이 분변치 못하였느니라(스 3:13)
6. 이제 왕은 아시옵소서 만일 이 성읍을 건축하며 그 성곽을 마치면 저 무리가 다시는 조공과 잡세와 부세를 바치지 아니하리니 필경 왕들에게 손해가 되리이다(스 4:13)
7. 저희로 하늘의 하나님께 향기로운 제물을 드려 왕과 왕자들의 생명을 위하여 기도하게 하라(스 6:10)
8.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더라(스 7:10)
9. 무릇 하늘의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하늘의 하나님의 명하신 것은 삼가 행하라. 어찌하여 진노가 왕과 왕자의 나라에 임하게 하랴(스 7:23)
10. 그러므로 우리가 이를 위하여 금식하며 우리 하나님께 간구하였더니 그 응낙하심을 입었느니라(스 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