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1)


가을사랑


 

에스겔은 기원전 565년경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 있던 에스겔이 쓴 예언서이다. 에스겔은 바벨론이 유다를 두번째로 침략했을 때 여호야긴 왕과 함께 바벨론으로 잡혀간 사람이다. 에스겔은 포로생활을 하는 상황에서 당시 바벨론에서 포로생활을 하고 있던 많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 예언서를 썼다. 에스겔이라는 이름은 '하나님께서 강하게 하신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에스겔에는 하나님의 계시가 주로 환상을 통해 전달되고 있으며 예언을 생동감 넘치게 만드는 풍유적인 상징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에스겔서는 다니엘서와 함께 묵시문학을 대표한다. 그리고 에스겔서는 신약성경의 요한계시록과도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1. 서른째 해 넷째 달 초닷새에 내가 그발 강 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을 때에 하늘이 열리며 하나님의 모습이 내게 보이니 여호와긴 왕이 사로잡힌 지 오년 그 달 초닷새라(겔 1:1)


2. 갈대아 땅 그발 강 가에서 야훼의 말씀이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야훼의 권능이 내 위에 있으니라(겔 1:2~3)


3. 네가 악인을 깨우치되 그가 그의 악한 마음과 악한 행위에서 돌이키지 아니하면 그는 그의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너는 네 생명을 보존하리라(겔 3:19)


4. 그러나 네가 그 의인을 깨우쳐 범죄하지 아니하게 함으로 그가 범죄하지 아니하면 정녕 살리니 이는 깨우침을 받음이여 너도 네 영혼을 보존하리라(겔 3:21)


5. 그러므로 내가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며 긍휼을 베풀지 아니하고 그들의 행위대로 그들의 머리에 갚으리라 하시더라(겔 9:10)

 

6. 내가 그들에게 일치한 마음을 주고 그속에 새 신을 주며 그 몸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서

 

7. 내 율례를 좇으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8. 그러나 미운 것과 가증한 것을 마음으로 좇는 자는 내가 그 행위대로 그 머리에 갚으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9. 때에 그룹들이 날개를 드는데 바퀴도 그 곁에 있고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도 그 위에 덮였더니

 

* 그룹이란 중보라는 의미를 가진 천사들의 한 계급을 말하며, 사람의 얼굴과 동물이 몸에 날개를 가진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다. 

 

10. 여호와의 영광이 성읍 중에세부터 올라가서 성읍 동편 산에 머물고

 

11. 주의 신이 나를 들어 하나님의 신의 이상 중에 데리고 갈대아에 있는 사로잡힌 자 중에 이르시더니 내가 보는 이상이 나를 떠난지라

 

12. 내가 사로잡힌 자들에게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신 모든 일로 고하니라(겔 11:19~25)

'fai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겔 (3)  (0) 2008.06.18
에스겔 (2)  (0) 2008.06.17
예레미아 (4)  (0) 2008.06.04
예레미야 (3)  (0) 2008.06.01
예레미야 (1)  (0) 2008.05.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