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 해설 (2)
존재의 본질을 파악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시간성이다. 시간성이라는 양태로 현존재의 여러 구조를 해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간은 일정한 시간속에서 존재한다. 시간을 초월하는 인간의 존재는 상상할 수 없다. 사람은 태어나서 일정한 기간 살다가 죽는다. 인간은 이런 시간성을 숙명으로 안고 있다.
현재 나라는 인간은 현존재라고 불리워진다. 나라는 존재자의 존재 의미는 시간성이 있다. 시간이라는 띠를 매지 않으면,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 과거에 존해하였다해도, 현재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현재의 존재에는 현재의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마르틴 하이데거는 바로 이런 점에서 현존재의 존재 의미는 반드시 시간성을 요소로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가 현존재라고 이름붙인 존재자의 존재 의미로서 제시된 요소는 시간성인데, 이 제안에 의해 현존재의 여러 구조를 다시 한 번 시간성이라는 양태로 해석하여 음미해 보아야 한다.>
하이데거는 시간적인 존재자와 비시간적인 존재자를 구별한다. 그리고 무시간적인 명제와 시간적 흐름을 구분한다.
하이데거는 시간적 존재와 초시간적 존재 사이의 비연결, 즉 단절을 인정한다. 그러면서 인간은 이러한 두 존재 사이에 다리를 놓아 연결시키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 바로 순간에서 영원으로 나아가려는 무모한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사람들은 ‘시간적인’ 존재자(자연 현상이나 역사적 사건)를 ‘비시간적인’ 존재자(공간이나 수의 여러 관계)로부터 구별하여 경계 짓고, ‘무시간적’인 명제의 의미에 의해 명제언명의 ‘시간적’ 흐름을 구분시키고 있다. 그 외에도 사람들은 ‘시간적’ 존재와 ‘초시간적’ 영원한 존재의 사이에 ‘단절’을 인정하고 나서, 다시 이들 사이에 다리를 놓으려 한다.>
-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전양범 옮김, 동서문화사, 29~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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