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배우는 게슈탈트 심리치료 (73)

 

1. Although gestalt therapy is often considered a “fringe therapy”, it is applicable in diverse settings, from the clinic to the locker room to the boardroom.

 

비록 게슈탈트 치료는 종종 비주류 치료법이라고 간주되지만, 그것은 임상 장소로부터 일반장소나 중역회의실까지 다양한 곳에 적용이 가능하다.

 

*clin·ic [klínik] n.

임상 강의실습; 임상; 집합적임상 강의 수강 학생; 집합적진료소의 의사들.

(외래 환자의) 진료소, 진찰실; (대학 등의) 부속 병원; 개인전문병원, 클리닉; (병원 내의) (); 상담소;

*lock·er

로커, (자물쇠가 달린) .

② 〖(선원 각자의 옷·무기 따위를 넣는) , ; 격납용 칸.

자물쇠를 채우는 사람 , 세관의 창고지기.

bóard·ròom

중역(회의).

fringe

; (스카프·숄 따위의) 술 장식.

가장자리, , 외변.

(학문 등의) 초보적인 지식; (문제 따위의) 일단.

(경제·사회·정치 등의) 과격파 그룹, 주류 일탈파(主流逸脫派)

 

2. These science-based exercises will explore fundamental aspects of positive psychology including strengths, values, and self-compassion, and will give you the tools to enhance the wellbeing of your clients, students, or employees.

 

이와 같이 과학에 기초를 두고 있는 훈련은 긍정적인 심리학으로서, 능력과 가치, 자기 동정심의 기본적인 면을 개발하고, 치료자에게 내담자와 학생, 근로자의 행복을 높여주는 도구를 제공할 것이다.

 

ᛜwéll-béing n.

? 복지, 안녕, 행복(welfare).

OPP.ill-being.

*com·pas·sion

불쌍히 여김, (깊은) 동정()

SYN⟩ ⇨????????.

 

3. According to Bowman (1998): Gestalt therapy is a process psychotherapy with the goal of improving one’s contact in community and with the environment in general.

 

보우만(1988)에 의하면, 게슈탈트 치료는 개인이 일반적인 사회와 환경과 접촉하는 것을 개선시켜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의 심리요법이라고 한다.

 

psỳcho·thérapy n.

? 정신심리요법.

-apist n. 정신심리요법 의사.

 

4. This goal is accomplished through aware, spontaneous and authentic dialogue between client and therapist. Awareness of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is] encouraged while interruptions to contact are explored in the present therapeutic relationship. (Bowman, 1998, p. 106)

 

이러한 목표는 환자와 치료자 사이의 깨어있고, 자발적이고, 진정한 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현재의 치료적 관계에서 접촉 상의 장애요인이 발견되는 동안 차이점과 동일점을 인식하도록 격려될 것이다.

 

*in·ter·rup·tion [ìntǝrʌ́pʃən] n.

가로막음, 차단; 방해; 중지, 중절; (교통의) 불통

interrupt v.

*spon·ta·ne·ous [spɑntéiniǝs/spɔn-] ɑ.

자발적인, 자진해서 하는, 임의의(voluntary)

자연히 일어나는생기는, 무의식적인

(현상 따위가) 자동적인

ᛜau·then·tic, -ti·cal [ɔːθéntik], [-əl] ɑ.

믿을 만한, 확실한, 근거가 있는.

진정한, 진짜의

③ 〖인증된

 

<해설>

20세기에 들어와서 본격적으로 연구된 인간의 생각과 행동에 관한 심리학은 다윈의 진화론에 이어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스키너의 행동주의 심리학 등의 발전에 따라 인간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자유로운 의사결정을 하는 주체적인 존재로 인정받지 못하게 되었다.

 

게슈탈트 심리학이나 게슈탈트 심리치료에서는 유기체인 인간의 심리적 문제를 연구하고 이를 치료하거나 개선하는데 있어서 유기체를 소극적인 관찰의 대상으로 보지 않는다.

 

오히려 유기체의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시도와 노력을 강조한다. , 인간은 단순한 기계처럼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행동과 행위를 하는 실존적 존재라고 이해한다.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인간의 정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인간의 생각과 감정, 신체 및 행동의 통합성을 강조한다. 뿐만 아니라 개인과 다른 사람, 환경과의 상호 불가분적인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인간은 자신의 정서를 중심으로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환경을 조직화하여 이해한다고 보고 있다.

 

인간은 자기조정 원리에 의하여 자신이 현재 처해 있는 시간과 공간의 장을 전경과 배경으로 나누어 지각한다. 인간은 자신의 관심을 끄는 부분을 전경으로 지각하고, 그 이외의 나머지는 배경으로 지각한다.

 

인간의 감각운동이나 신체활동은 개인의 심리작용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인간의 신체와 감각, 감정과 욕구, 사고와 행동은 서로 분리된 현상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는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에 해당한다. 인간의 행동은 개별적인 부분들의 기계적이며 단순한 연합이 아니라, 이러한 부분들을 통합하는 의미 있는 전체라고 본다.

 

인간은 환경과 분리되어 있는 존재가 아니라, 인간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장 속에서 하나의 부분에 해당한다고 본다. 따라서 인간은 환경과 함께 하나의 새로운 통합적인 전체를 이루고 있으며, 인간의 행동은 전체 장의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