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부녀 사랑의 한계

유부녀를 사랑하는 사람들! 그들은 참 불쌍하다. 가정 있는 여자를 사랑하는 것은 위험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뿌리가 없기 때문에 늘 불안하다. 언제 어떤 이유로 헤어질지 모른다. 오랜 기간 유지되어도 그 사랑은 남는 것이 없다. 허망한 사랑이다.

많은 사람들이 유부녀와의 사랑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사랑을 시작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유부녀와 싱글의 차이는 전혀 없다. 똑 같은 여자다. 오히려 유부녀가 더 사랑을 잘 할 수 있는 소지가 있다. 이미 사랑을 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남자는 유부녀라는 생각을 깊이 하지 않고, 그냥 사랑에 빠지는 경우가 있다. 더 진한 사랑을 나누고, 서로에 대한 배려를 더 잘 할 수 있다. 훈훈하고, 따뜻하고, 서로 의지하고 사랑한다. '진정한 사랑이 이런 것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 감동한다. 유부녀는 가정이 있기 때문에 다른 남자와 사랑을 하면서도 한계가 있다.

첫째, 가정적인 한계다. 가족이 있기 때문에 유부녀는 가정을 유지해야 한다. 가사에 종사해야 하고, 자녀를 부양해야 한다. 남편 뒷바라지를 해야 한다. 그러면서 남는 시간을 쪼개서 다른 사랑을 하는 것이므로 우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유부녀의 사랑은 시간에 쫓긴다. 떳떳하지 못한 사랑이기 때문에 밤을 새울 수도 없다. 일정한 시간 귀가를 해야 한다. 가족은 피가 통한 관계이기 때문에 ‘피는 물보다 진하다’. 그래서 애인이 다치거나 죽으면 그렇게 슬프지 않지만, 가족이 사고를 당하면 본인의 가슴이 찢어진다. 이런 가정을 가진 여자가 어떻게 완전한 사랑을 할 수 있는가? 바로 이 때문에 상대방도 피곤하고, 어느 정도 이상의 범위를 넘어서지 못한다.

둘째, 정신적인 한계다. 결혼한 남편과는 어렸을 때부터 쌓은 정이 남아 있다. 그런데 뒤늦게 만난 애인과의 사이에는 정이 들어도 대개 단순한 육체적인 정일 수 있다. 이런 에로스적인 사랑은 정신적인 사랑의 깊이가 상대적으로 약하다. 그래서 곧 식을 수도 있고, 식었을 때 다른 대책이 없다.

셋째, 순수성의 한계다. 유부녀와의 사랑은 다른 이해관계가 얽힐 소지가 있다. 돈 때문에, 아니면 다른 이유로 인해 그 사랑이 순수하지 못할 경우가 있다. 제비족이나 꽃뱀의 활동영역도 역시 유부녀나 유부남이 관련된 경우가 많다.

넷째, 책임의 한계다. 유부녀와의 사랑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는 사랑이다. 때문에 사랑하는 사이에서 유부녀가 그 사랑을 파기하거나 도중에 바람을 피는 경우 애인의 입장에서는 특별히 어떻게 할 방법이 없다. 그냥 바라만 보고 있어야 한다. 심한 상처를 받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물리력을 행사한다. 그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때린다고 돌아올 여자는 없다. 때린 사람만 처벌 받는다. 그래서 사랑에 대한 책임감에 있어서 싱글과의 사랑과 유부녀와의 사랑은 커다란 차이가 있다. 책임감이 뒷받침되지 않는 사랑은 언제나 허망한 결과를 낳는다.

다섯째, 불안감의 한계다. 유부녀와의 사랑은 늘 불안하고 안정감이 없다. 사랑하는 사람의 행동을 일일이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불안하고 의심하게 된다. 한번 거짓말 하는 것을 알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모든 것을 확인하려고 든다. 의처증 비슷한 것인데, 정식의 부인이 아니기 때문에 그 의심증은 더욱 정도가 심하고 해결하기 어렵게 된다.

여섯째, 안정감의 한계다. 유부녀와의 사랑은 언제 끝날지 모른다. 일방이 그만 만나자고 통보하면 그것으로 끝이다. 이유를 따져보아야 필요 없다. 사랑이 식었을 때, 또 다른 애인이 생겼을 때, 아니면 사랑에 대해 회의가 느껴질 때 모든 것은 끝난다. 영속성을 보장할 수 없다. 사회 전체가 불륜의 사랑을 응원하고 지원해주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회는 불륜의 사랑에 대해 혐오하거나, 냉소적이거나, 방기할 따름이다. 불륜의 사랑도 사랑이다. 그 사랑을 잃었을 때 느끼는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

일곱째, 위험성의 한계다. 유부녀와의 사랑은 그 이면에 숨어 있는 남편이 있다. 남편이라는 존재는 곧 흉기에 해당한다. 남편이 불륜사실을 알게 되면, 어떤 형태로 공격해 올지 모른다. 목숨을 걸 수 밖에 없는 사랑이 바로 불륜의 사랑이다. 폭행을 가하지 않아도, 불륜은 사회적으로 매장될 가능성이 있다. 사회적 체면 있는 사람은 불륜스캔달로 모든 것이 하루 아침에 끝날 수도 있다.

여덟째, 황폐감의 한계다. 불륜의 사랑은 정신적으로 황폐를 초래할 위험이 있다. 떳떳하지 못한 사랑은 구석진 이면의 모텔을 전전해야 한다. 모텔을 들어갈 때, 나갈 때 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해야 한다. 젊잖지 못한 풍경이다. 고개를 숙여야 하고, 창피함을 느껴야 한다. 그러다 보면 정신적으로 황폐하게 될 위험이 있다.

아홉째, 근면성의 한계다. 불륜의 사랑을 하다 보면 돈이 이중으로 지출된다. 특히 젊은 애인을 두면 돈이 더 많이 든다. 넉넉하지 못한 형편에 이중생활을 하다 보면 경제적으로 일어서기 어렵다. 뿐만 아니라 하고 있는 일도 제대로 하지 못해 낙오자가 된다.

열째, 건강의 한계다. 불륜의 사랑을 하는 사람 중 일부는 운동을 하지 않고 바람만 피우다가 건강을 해치는 경우도 있다. 술과 담배를 즐기고, 여자에 탐닉하다 보면 건강은 약해진다.

이와 같이 많은 한계를 내포하고 있는 유부녀와의 사랑을 하려는 사람! 하고 있는 사람들은 냉철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 사랑이 얼마나 불완전하고 허망할 수 있으며, 위험한 것인가를 따져보아야 한다. 무턱대고 유부녀를 사랑했다가는 커다란 상처를 받거나 패가망신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러므로 유부녀와 사랑을 하지 마라.

'수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륜 여자의 심리 탐구 (1)  (0) 2020.12.23
페이스북 유의사항  (0) 2020.12.23
멈출 수 있는 곳에서 멈춰라  (0) 2020.12.23
섬(Island)은 언제나 성(Castle, 城)을 가진다.  (0) 2020.12.23
러브호텔에서 있었던 일  (0) 2020.12.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