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배우는 게슈탈트 심리치료 (121)
1. So the good life is one in which a person cultivates and exercises their rational faculties by, for instance, engaging in scientific inquiry, philosophical discussion, artistic creation, or legislation, technological innovation.
그렇기 때문에 좋은 인생이란 개인이 과학적 탐구, 철학적 토론, 자신의 합리적인 재능, 예술적 창조활동, 입법, 기술적 혁신 등을 통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능한 재능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것이다.
⁑fac·ul·ty [fǽkəlti] n.
① 능력, 기능(function), 재능《for, of》
② 수완; 재력(財力), 재산; 지불 능력《for》
③ (대학의) 학부 (department), 분과(分科)
♣ the four faculties (중세 대학의) 4학부《신학·법학·의학·문학》.
2.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BT) was developed by psychologist Albert Ellis in 1955.
합리정서행동치료는 1955년 앨버트 엘리스에 의해 개발되었다.
3. It proposes that psychological ailments arise from our perspective on events, not the events themselves.
인지정서행동치료는 심리적 질환은 사건 자체로부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사건에 대한 개인의 시각으로부터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per·spec·tive [pǝːrspéktiv] n.
① ? 원근(화)법, 투시 화법; ? 투시화〔도〕
② 원경(遠景), 경치, 조망.
③ ? 전망; 시각, 견지; ?? 상관 관계; (사물의) 균형
ᛜáil·ment n.
불쾌, 우환, (특히 만성적인) 병; (정치·정세 따위의) 불안정.
⟨cf.⟩ disease.
★ 주로 slight, little, trifling 등을 수반하여 ‘가벼운 병’의 뜻.
4. The goal of REBT therapy is to improve our mental health by replacing self-defeating perspectives with healthier ones.
합리정서행동치료는 자신의 부정적이고 패배적인 관점을 건강한 관점으로 바꾸는 것으로써 개인의 정신적 건강을 개선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5. REBT claims that psychological dysfunction is the result of irrational beliefs about the situations and events we experience.
합리정서행동치료는 심리적 기능장애는 우리가 경험하는 상황과 사건에 관한 불합리한 생각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6. The goal of REBT is to replace irrational thinking with healthier, rational beliefs.
합리정서행동치료의 목표는 불합리한 사고를 건강하고 합리적인 믿음으로 바꾸는 것이다.
<해설>
모든 것은 마음 먹기에 달렸다. 인간은 정신과 육체로 구성되어 있다. 육체도 중요하지만, 정신이 더 중요하다. 그것은 인간이기 때문이다. 동물과 다른 점도 여기에 있다.
아무 것도 하는 일 없이, 매일 좋은 음식 배부르게 먹고, 돈 걱정 하지 않아서 매일 백화점에 가서 명품이나 사고, 골프나 치러 다니고, 술이나 먹고, 바람이나 피고, 죽을 때 자식에게 수백억원 재산을 물려주면 과연 행복할까?
인간의 행복과 불행은 육체보다 정신에 있다. 정신이 건강하지 못하면 불행하다. 아무리 돈이 많고, 잘 먹고 잘 산다고 해도, 정신이 건강하지 못하면, 밤에 잠도 자지 못하는 불면증에 걸린다.
늘 부질 없는 욕망에 사로잡혀 헤어나지 못한다. 성실한 부인에게도 정을 못붙이고, 밖에서 다른 여자 꽁무니나 쫓아다닌다. 그러다가 혼외자를 두기도 하고, 젊잖은 사람이 부하 여직원을 건드려서 추운 날씨에 감방에 앉아서 아무 의미도 없는 <그녀와의 정사(情事)>를 추하고 더럽게 후회하기도 한다.
돈은 아무리 벌어도 끝이 없다. 재벌들이 수천억원을 가졌다고 만족할 줄 아는가? 천만의 말씀이다. 그들은 재벌 1등이 되려고 발버둥치다가 끝내 1등은 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난다. 세상을 떠날 때 가지고 가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자신의 몸뚱아리도 놓고 가야 한다.
여자를 탐했다고 만족할까? 삼천궁녀를 거느렸어도 새로운, 더 어리고, 더 예쁜 신인을 간절히 바라다가 죽었을 것이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라는 말이 있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정말 맞는 말이다.
모든 것을 긍정하라. 부정적인 생각을 버려라. 자신의 처지를 정확하게 알아라. 지금 – 여기에서 자신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깨달아라.
그리고 자신의 환경과 생활에 충실하라. 개미, 아주 작은 개미가 되어라.
에픽테투스는 말했다. “사람들은 사물에 의해 고통을 받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사물을 보는 생각이나 견해 때문에 고통을 받는다.”
지극히 맞는 말이다. 이런 에픽테투스의 날카로운 지적에 감명을 받은 사람들은 무척 많지만, 그중에 한 사람이 엘리스다. 미국의 정신과의사이며, 심리치료자다.
* In particular, Ellis was inspired by Epictetus’ declaration, “People are disturbed not by things but by their view of things.”
엘리스는 그래서 합리인지정서치료기법을 개발했다. 어떤 사물에 대한 불합리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믿고, 그 기법을 개발해냈다. 엘리스는 자신의 이론과 기법에 관한 논문과 칼럼을 무려 700편이나 썼다.
앞으로 우리는 이러한 엘리스의 이론과 실제에 관해 차분하게 공부해나가기로 한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로 배우는 게슈탈트 심리치료 (123) (0) | 2021.01.14 |
---|---|
영어로 배우는 게슈탈트 심리치료 (122) (0) | 2021.01.13 |
영어로 배우는 게슈탈트 심리치료 (120) (0) | 2021.01.11 |
<심리카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의견을 구합니다!!! (0) | 2021.01.11 |
영어로 배우는 게슈탈트 심리치료 (119) (0) | 2021.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