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적 애정관계 (1)

 

원래 애정이란 남자와 여자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그것이 지금까지 인류 역사상 보편적으로 인식되어 온 현상이고 개념이었다. 일대일의 애정관계가 복잡하게 외연이 확대되고, 그 내포가 변형되는 경우가 있다.

 

한 남자와 여자 두 사람이 애정관계를 맺는 경우라든가, 한 여자를 두고 두 남자가 사랑을 하는 경우이다. 애정의 복합적 관계는 매우 어렵고 해결하기 힘든 질투와 갈등을 초래하게 된다.

 

복합적 애정관계 (2)

 

사랑은 시간이 가면서 변할 수 있다. 사랑했던 두 사람 사이에 제3자가 끼어들 소지가 생긴다. 종전의 애정관계를 이혼이나 결별 등의 방법으로 완전히 정리하지도 않고, 다중방식의 애정을 유지하는 경우가 있다.

 

애정이 식으면 헤어지고, 새 사람을 만나는 것이 정도다. 그렇게 되면 별 문제가 안 생긴다. 그러나 헤어지고 새로 만나는 중간 과정이라든가, 아니면 헤어지지도 않고 다른 사람과 중복해서 애정관계를 만드는 경우가 문제다.

 

복합적 애정관계 (3)

 

사실 결혼한 이상 이혼이 쉽지 않기 때문에, 남자와 여자는 이런 관계를 그냥 유지하는 것을 편하게 생각하기도 한다. 문제는 그런 복잡한 애정관계가 과연 어떤 내용으로 진행될 것인가 하는 점이다.

 

3자가 개입함으로써 단순했던 애정관계는 이상하게 변질된다. 그건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다. 단순한 육체관계가 아닌 영혼과 영혼이 서로 뒤섞여 조화를 이루게 되는 사랑의 과정이 제3자에 의해 침해받고 상처를 받게 된다.

 

복합적 애정관계 (4)

 

그 중에 한 사람은 아주 커다란 상처를 받게 된다. 그 상처는 결코 치유될 수 없을 정도로 중한 상태다. 자신이 빠져있던 애정의 늪은 모든 것을 미화시키고, 승화시킨다. 형이하학적인 현상도 아름답게 생각하고, 핑크빛으로 장식하게 된다. 벌거벗은 몸에서도 추한 것을 못 느끼게 된다.

 

복합적 애정관계 (5)

 

그런 사람들이 상대방이 다른 남자나 여자와 육체관계를 한다는 생각을 하는 순간, 그 정도는 아니어도 서로 애정을 느끼고 사랑을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지금까지 아름답게 미화시켰던 성 그 자체에 대해서도 추잡함을 느끼고, 고상했던 사람도 한낱 동물적인 애정행각으로 격하시키게 된다.

 

복합적 애정관계 (6)

 

사실 이런 점이 가장 큰 상처이며 고통이다. 사랑을 동물적 행위로 추락시키는 그 자체가 인간성을 변질시키고, 왜곡시키는 중대한 고문이다. 이것을 방어할 마땅한 방법은 없다. 이런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혼을 하고 결별을 해도 마찬가지다.

 

복합적 애정관계 (7)

 

한번 받은 정신적 상처는 내면 깊이 남아 죽을 때까지 사랑의 완전성과 순수성에 흠집을 내게 된다. 남자와 여자는 사랑할 때 상대방에 대한 독점적 소유 및 관계설정의 욕망을 가진다. 이런 욕망이 약하면 그건 남녀 간의 정상적인 사랑이라고 보기도 어렵다.

 

복합적 애정관계 (8)

 

그런 미적지근한 상태에서는 사랑도 오래가지 못하고 식을 우려가 있다. 애정이 강할수록 상대에 대한 질투도 강해진다. 사랑의 속성 가운데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집착과 질투다. 그래서 의처증과 의부증이 생기게 된다. 애정의 복합관계는 그것이 완전히 형성되기 전 단계에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의심하고 불신하게 만든다. 그 정도가 심해지면 의심증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복합적 애정관계 (9)

 

애정의 복합관계는 첫 단계에서 상대방에게 잦은 거짓말을 하게 된다.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면서 귀가시간이 늦고, 말을 맞추고, 증거를 조작하게 된다. 알리바이를 꾸미게 된다. 언제나 거짓말은 의심스럽게 보이고, 들통이 나게 된다. 하나의 거짓말을 하면 열개의 거짓말이 계속되어야 한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몹시 피곤하게 살게 된다.

 

복합적 애정관계 (10)

 

자신이 하는 일을 제대로 할 수도 없게 된다. 거짓말이 계속되고, 그것이 들통이 나면서 상대방도 차츰 면역이 된다. 화를 내고 싸우는 일도 하루 이틀이지 그것이 계속되면 자연히 지치게 된다. 그러다 보면 복합적인 애정관계가 묵인되고, 기정사실로 굳어지는 경우가 있다.

 

복합적 애정관계 (11)

 

형식적으로는 결혼생활을 유지하면서 남자는 아내 이외의 다른 여자와 은밀한 애정관계를 유지하고, 아내는 남편 이외의 다른 남자와 은밀한 애정관계를 유지하면서 살아가는 4각관계도 있다. 가끔 이런 불륜의 관계가 법적으로 표출되는 경우도 있다.

 

복합적 애정관계 (12)

 

애정의 복합적 관계는 결국 당사자들로 하여금 매우 고통스럽게 살아가도록 만든다. 가장 이상적인 애정은 단순해야 한다. 외부로부터의 방해가 있으면 안 된다. 그러나 인간은 원래 불완전한 존재이고, 벗어날 수 없는 원죄를 타고 나는 것이어서 오늘도 지구상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이런 복잡한 관계에 빠져 있다. 안타까운 일이다.

 

복합적 애정관계 (13)

 

이런 고통을 겪기 싫으면, 처음부터 애정의 길에서 이탈하지 마라. 한 사람을 선택해서 죽을 때까지 사랑하다. 한번 사랑했으면, 변하지 마라. 그게 사랑의 길이다. 맺어진 사랑을 숙명으로 받아 들이고, 묵묵히 따르라. 그게 행복이다. 고통을 받지 않는 편한 길이다.

'수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은 하되, 정들지 마라! (1)  (0) 2021.06.12
알기 쉬운 부동산신탁제도 해설  (0) 2021.06.09
베르테르 vs. 개츠비 (1)  (0) 2021.06.01
박재란의 님 (1)  (1) 2021.06.01
우울증치료학교를 설립하고 싶다.  (0) 2021.06.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