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해석의 원리
가을사랑
박형용 교수님이 지은 ‘성경해석의 원리’(2002년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성경해석의 원리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성경해석의 필요성, 성경 해석 역사의 교훈, 본문의 중요성, 해석자, 성경해석원리, 성경해석의 실제적 지침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성경해석원리에 관한 부분을 요약해 보기로 한다.
1. 문법적 - 역사적 - 정경적 해석방법
(1) 성경해석과 교회
성경은 교회의 책이요, 기독교 공동체에서 읽혀지는 책이다. 성경해석과 교회는 밀접한 관계에 있다. 현재의 성경 66권은 정경으로 수납된 것이다. 그러나 교회가 성경을 정경(Canon)으로 인정한 것이 아니라, 정경은 하나님께서 교회를 위해 만드신 것이다. 하나님은 그 당시 교회의 자연적인 표현을 통해 그의 섭리로 역사를 주관하셔서 현재의 정경이 성립될 수 있도록 만드신 것이다. 교회는 성경을 근거로 서 있다. 즉 교회는 성경이 있기 때문에 존재가 가능하다. 교회는 본문을 지배할 수 없고 오히려 본문에 근거해서 존재한다. 교회의 본문 해석, 즉 성경 해석은 항상 오류의 가능성을 내포하지만 성경 자체는 오류가 없다.
(2) 문법적 - 역사적이라는 용어
문법적 - 역사적이라는 말은 해당 언어의 문법적 법칙과 역사적 사실과 형편을 터득하여 저자가 전하려고 하는 정확한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다. 문법적이라는 말과 역사적이라는 말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언어란 역사적인 형편과 환경에 의해 그 뜻을 달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문법적 해석법
해석자는 역사적인 연구를 통해 성경 저자가 사용한 언어의 문법을 습득한 후 그 문법을 해석의 지침으로 삼아야 한다. 문법적 - 역사적 해석에서 중요한 원칙은 일반적으로 단어나 문장이 한 문맥에서 한 뜻만 내포한다는 사실이다. 문법적 연구는 항상 그 언어의 법칙과 원리를 연구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4) 역사적 해석법
역사적 해석법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근거로 한다. ① 하나님의 말씀은 역사적인 방식으로 주어졌다. ② 어떤 말의 내용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저자가 그 말을 쓸 때에 불어넣은 정신을 포착하여야 한다. ③ 저자와 저자의 글을 바로 이해하려면 당시의 역사적 배경을 무시할 수 없다. ④ 장소, 시대, 환경 등은 기록된 글에 영향을 미친다. 역사적 해석방법은 성경의 각 책을 연구하는 데 그 책이 쓰여진 역사적 형편에 비추어 연구함으로 본문의 뜻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전제로서 출발하게 된다.
(5) 정경적 해석법
정경적 해석법은 성경의 신적인 기원을 인정하며 성경의 통일성을 근거로 하여 설립된 것이다. 정경적 해석법은 정경 66권이 종결된 것으로 생각하고 정경 66권에 최고의 권위를 부여한다. 또한 이 방법은 계시의 점진성을 인정하는 해석방법이다. 정경적 해석법은 성경 66권이 여러 가지 문학적 장르로 기록된 부분이 있음을 인정하고 문법적 역사적 해석방법으로는 해석하기 어려운 부분을 해석하는데 도움을 준다.
(6) 성경해석원리의 요약
1) 문맥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2) 성경 원어의 어휘와 문법을 익혀야 한다.
3) 성경 원저자의 뜻을 찾도록 해야 한다.
4) 성경이 기록된 당시의 배경을 성경 해석에 참조해야 한다.
5)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