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꾼의 특징은 무엇인가? (2)

 

가을사랑

사기꾼들의 일반적인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사기꾼들은 대개 말이 많다. 진실한 사람은 공연히 떠벌리지 않는다. 사기꾼들은 누가 묻지도 않았는데 자기 자신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한다.

 

자기가 어떤 대학을 나왔다든지, 돈이 많다든지, 유력인사를 잘 알고 있다든지 하는 식이다. 회사가 크고 사업이 잘 된다든지, 부동산을 많이 소유하고 있다든지, 주식을 해서 큰돈을 벌었다든지 하는 식으로 재력을 과시한다.

 

웬만한 사람은 처음 보는 사람에게 자신의 프라이버시나 재력, 지인관계 등에 대해 별로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이야기를 처음부터 크게 떠벌리는 사람은 대개 사기를 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거나 허풍장이일 가능성이 높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떠벌리는 말을 거르지 않고 그냥 액면 그대로 믿고 대단한 사람인 것처럼 생각한다. 그 사람과 가깝게 지내면 무슨 도움이 있지 않을까 은연중에 기대를 한다. 이런 기대심리를 이용하여 사기를 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② 사기꾼들은 유난히 착한 척한다. 돈 씀씀이가 무척 헤픈 사람처럼 보이고, 자선사업과 같은 좋은 일을 많이 하는 것처럼 말한다. 종교단체나 장학사업 등에도 많은 기부를 하는 것처럼 말한다. 실제로 얼마를 기부했는지는 다른 사람들이 알 수 없는 일이다. 다 숨은 의도를 가지고 하는 말과 행동이다.

 

원래 좋은 일을 하는 사람들은 숨어서 하거나 하더라도 크게 자랑하지 않는다. 사기꾼들은 처음에는 아주 칼 같이 약속을 지키고, 유난히 의리를 강조하고 신의를 중시하는 것처럼 말한다. 이와 같이 상대방의 신뢰를 얻은 다음 한 번에 커다란 사기를 치려고 하는 것이다.

 

③ 사기꾼들은 자신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다. 이름도 가명을 쓰거나, 사는 곳도 다르고 나이도 다르다. 가족이라고 소개해 놓고 나중에 보면 그냥 사회에서 만난 사람이다. 재산을 자신 앞으로 가지고 있지 않다.

 

모든 것이 다른 사람의 명의로 되어 있다. 사는 집도 그렇고, 회사 사무실, 차량 모든 것이 껍데기다. 겉으로는 매우 화려하게 하고 있지만 속은 아무 것도 없는 속빈 강정이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의 말이 모순되거나 조금이라도 거짓말을 하는 것 같으면 의심의 눈초리로 그 사람의 일거수일투족을 살펴보아야 한다. 세상에 실수로 거짓말을 하는 경우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