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 pH 측정원리

pH meter란 무엇일까? 이것은 측정 전극과 기준 전극의 직접 전위차 법을 이용하여 용액 중의 수소이온농도를 분석하는 장치를 말한다. 그 원리는 물질 농도에 따라 전극전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극전위를 측정하면 원하는 화학종을 정량할 수도 있는 것이다.

pH는 Power of Hudrogen ions를 줄인 말이다. 이온농도지수를 뜻한다.

pH는 0~14의 값을 숫자로 표현한다. pH 7은 중성 값(H+ = OH-)이며 해당하는 용액은 맑은 물이다. 이를 기준으로 pH 7보다 낮은 값( H+ > OH- )은 산성을 띄는 용액이다. pH 7보다 높은 값( H+ < OH- )은 염기성을 띄는 용액이다.

pH 값은 온도에 비례해 바뀌며 그 온도에 따른 값을 표준화하여 측정한다.

미터기의 pH 측정원리를 보면, 미터기 선 하나는 중앙에 직선으로 뻗어있고, 다른 선 하나는 감아져있다. 직선으로 되어있는 선에는 +를 인가하고, 감고 있는 선에는 -를 인가한다. 유리 피막의 양쪽에 전위차가 발생하고, 그 전위차는 용액의 pH 값에 비례하여 발생한다. pH 미터기는 용액에 의한 두 선 사이의 전위차로 pH 값을 알아낸다.

pH값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유리전극(Glass Electrode)과 비교전극(Reference Electrode)이 필요하다. 이 두 전극사이에서 발생하는 전위차(Potential)를 전압계로 측정함으로써 pH값을 얻을 수 있다.

'HACC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0) 2016.12.21
식품위생법  (0) 2016.11.29
HACCP system의 검증방법   (0) 2016.06.12
식품위생법의 의의  (0) 2016.05.10
산업안전보건법  (0) 2016.04.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