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프로그램

 

미술치료는 대상자의 우울감을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개선시키며, 대상자에게 심리적 안정감과 자신감을 갖게 하고, 긍정적이며 개방적인 자기수용력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아동들에게 인지기능 강화, 정서 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 사회성 증진, 집중력 향상 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현대 사회는 급격한 산업화, 정보화 추세에 따라 개인들은 기계적인 사고방식에 익숙해지며, 극도의 개인주의에 빠져있다. 많은 사람들이 소외와 불안,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학문적으로는 창의성 교육과 인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교육은 극심한 경쟁사회에서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

 

미술치료는 병원뿐만 아니라 학교 방과 후 교실, 미술학원, 유치원, 재활센터, 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다양하게 시도되며, 그에 따른 치료의 효과가 사례연구를 통하여 많이 알려지고 있다.

 

미술치료는 자폐나 ADHD 등의 특정 질환을 가진 아동에게 효과가 있다. 학습부진이나 가벼운 우울증, 스트레스 등의 문제를 겪고 있는 아동들에게 질병 예방적 차원에서의 효과도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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