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배우는 게슈탈트 심리치료 (105)

 

1. Cognition includes all conscious and unconscious processes by which knowledge is accumulated, such as perceiveing, recognizing, conceiving, and reasoning.

 

인지작용은 모든 의식적 무의의식적 과정을 포함하는데, 이러한 인지작용에 의하여, 지각하고, 인식하고, 생각하고, 추론하는 것과 같은 모든 지식이 얻어지는 것이다.

 

per·ceive [pǝrsíːv] vt.

지각(知覺)하다, 감지하다; 을 눈치채다, 인식하다

SYN⟩ ⇨??????, ?????????.

이해하다, 파악하다

cog·ni·tion [kɑgníʃən/kɔg-] n.

? 인식(·작용), 인지; 지각(된 것); 지식; Sc.(정식) 인지.

*con·ceive [kǝnsíːv] vt.

(감정·의견 따위를) 마음에 품다, 느끼다

(계획 등을) 착상하다, 고안하다

이해하다

마음속에 그리다, 상상하다, 생각하다, 라고 생각하다

 

2. It is noted that Gestalt Therapy has a history of being an approach which creates or borrows specific techniques that are focused on assisting the client to take the next step in their personal growth and development.

 

게슈탈트 치료는 내담자로 하여금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personal growth and development)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구체적인 기법을 새로 창조하거나 다른 곳에서 빌려오는 접근방법의 역사라고 알려져있다.

 

3. Wholeness and Integration: Wholeness refers to the whole person or the individual’s mind and body as a unit rather than as separate parts (Seligman, 2006). Integration refers to how these parts fit together and how the individual integrates into the environment.

 

전체성과 통합성 / 전체성은 완전한 인간 또는 하나의 단위로서의 개인의 정신과 육체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따로 떼어져있는 각각의 부분을 가르키는 것이 아니다. 통합성은 이러한 부분들이 어떻게 서로 맞추어져 있는가, 그리고 개인이 어떻게 환경에 적응하는가를 가르키는 것이다.

 

ìn·te·grá·tion n.

통합; 완성, 집성.

② 〖적분법.

cf.differentiation.

⑤ 〖(군대·학교 등에서의) 인종 차별 폐지.

cf.segregation.

whóle·ness n.

전체, 총체, 모두; 완전, 흠 없음.

 

4. Often people who come to therapy do not have these parts fitting together in their environment, Gestalt Therapy is about facilitating clients to integrate themselves as whole persons and help restore balance in their environment.

 

게슈탈트 치료는 내담자가 자신을 완전한 인간으로 통합되도록 촉진시키고, 환경 안에서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5. Preoccupation with one’s past, fantasyies, flaws and strengths that the individual becomes unaware of the whole picture.

 

개인의 과거, 환상, 결점과 짓누르는 것 등에 사로잡히면 개인은 전체적인 형태를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fan·ta·sy, phan- [fǽntǝsi, -zi] n.

공상, 환상; 기상(奇想); 변덕, 야릇함

prè·occupátion n.

선취(先取); 선점(先占).

선입관, 편견.

몰두, 전심, 열중.

우선 해야 할 일, 첫째 임무; (중대) 관심사.

 

<해설>

개인의 인생은 몇십년이지만 막상 그러한 인생은 하루 하루가 쌓여가면서 이루어지고 진행된다. 그러면서 인간의 삶은 언제 어떻게 끝이 날지 전혀 예측할 수 없다. 그리고 길어야 100년이다.

 

이처럼 짧고 불완전하고,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인생에서 우리는 과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그래서 지금까지 많은 철학자들과 심리학자들이 이 문제에 대해 끊임 없이 사색하고 연구하고 탐구해왔다. 물론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은 종교에서 가장 심오하고 깊이 있게 다루어왔다.

 

게슈탈트 심리학,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인간은 어둡고 고통스러웠던 과거에 집착하고 매달리지 말라고 조언한다. 과거는 과거일 뿐이다. 비록 우리들의 과거가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고 해도, 하루 빨리 그러한 과거의 고통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미래는 불확실하다. 아직 닥치지도 않은 미래의 문제 때문에 불안해하고 근심과 걱정에 쌓이고, 공황상태가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는 꼭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다!’라는 사실을 믿어야 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미래의 일에 대한 불안과 근심, 걱정은 문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걱정을 하기 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개인은 지금 여기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자신의 정신과 육체의 모든 부분, 요소들을 하나로 통합시키고, 내적 외적 에너지, 특히 잠재적인 힘을 총 발휘하여 자신의 내면세계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 환경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인지하고, 오감으로 느껴야 한다.

 

그럼으로써 유기체인 실존에게 필요하고 중요하고 유익한 것에 대한 게슈탈트를 형성하고 이를 창조적인 에너지를 사용하여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미해결과제를 남기지 말아야 한다.

 

인간은 완전성과 통합성, 무결함성, 도덕성을 추구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개인은 자신의 육체적인 건강, 완전성도 추구하지만 내적인 정신의 정상성, 균형성, 완전성, 평온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그래서 인간은 정신적으로 균형을 잡지 못하거나 어느 한쪽으로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는 상태에서 벗어나야 한다. 즉 내사, 투사, 반전, 융합, 자의식, 편향 등의 이상심리상태에서 벗어나야 한다.

 

또한 이상심리층에서 탈피하여야 한다. 양파껍질을 벗겨나가듯이 자신이 매몰되어 있는 신경층에서 벗어나야 한다. 달걀의 껍질을 안과 밖에서 같이 노력해서 깨고 밖으로 나오듯이 우리 내면의 딱딱한 벽을 부수고 탈출해야 한다. 피상층, 공포층, 교착층, 내피층, 폭발층의 단계를 거쳐서 완전한 자기 자신의 모습을 되찾고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면서 살아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