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실패 원인

프랜차이즈 사업의 가장 커다란 문제점은 회사가 충분한 자본이나 기술, 경험을 가지지 못한 상태에서 허위 과장 광고를 대대적으로 하여 가맹점을 모집하고, 가맹점의 영업지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이다.

일반 사람들은 프랜차이즈 가맹점 몇 군데 또는 본사에서 직영하는 모델샵에서 장사가 잘 되는 현상만 보고 무조건 가맹점을 오픈한다.

본사 직원들은 사전에 특정한 장소에서 가맹점을 하면 한달에 얼마 이상의 매출이 예상된다고 엉터리분석결과를 알려줌으로써 솔깃하게 만든다.

장사에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들은 혼자 가게를 차리면 자신이 없는데,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하면 무조건 장사를 잘 할 것으로 착각한다.

왜냐하면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한다고 해서 본사에서 와서 장사를 해주는 것이 아니고, 본사는 단지 상표를 사용하도록 하고,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정도에 그치고, 모든 영업의 책임은 가맹점주에게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회사가 장기적으로 성공하지 못하고 도중에 문을 닫는 사례가 많았던 것은 애당초 자본이나 능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창업을 했기 때문뿐 아니라, 어느 정도 가맹점이 모집되고 사업이 정상궤도에 진입하면 창업주가 가맹비를 다른 사업에 투자했다가 망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원래 프랜차이즈 본사까지도 부도가 나기 때문이었다.

가맹점에 가입하려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프랜차이즈 본사의 재무구조, 오너의 사업방식, 회사 시스템을 파악하고, 가맹점주 자신이 정말 가맹점을 제대로 운영할 지식이나 경험, 경영력, 자본이 있는지 정확하게 분석 판단하고 난 다음에 가맹점가입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 프랜차이즈 사업이 자리를 잡는 과정에서 수십만명, 아니 그 이상의 수많은 사람들이 적은 자본을 들여서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하다고 파산하거나 신용불량자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도 계속해서 많은 사람들이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오픈하고 있다. 몹시 안타까운 일이다.

'수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투아니아 여인> 예상문제 (4)  (0) 2021.01.03
영어로 읽는 소설 <리투아니아 여인> (1)  (0) 2021.01.03
상가임대차  (0) 2021.01.03
재산분할로 인한 취득세  (0) 2021.01.03
<거지가 되려면 이렇게 하라>  (0) 2021.01.0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