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배우는 게슈탈트 심리치료 (141)
현대인은 자신이 왜 사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인지, 사는 의미가 무엇인지 잘 모른다. 어떤 의미에서는 그런 생각을 하지 않고, 막연하게 살아가는지 모른다.
실존철학에서는 이러한 삶의 의미를 연구했다. 실존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려고 노력했다. 인간의 본질 보다 인간의 실질적인 존재에 대해 비중을 두었다. 인간은 본인의 의사와 관계 없이 이 세상에 태어난다. 그러면서 환경의 영향을 받고, 제한된 범위에서 살아간다.
그는 거대한 운명 앞에 아주 연약한 모습으로 서 있다. 그리고 그의 미래에는 언젠가 확실하게 다가올 죽음이 무서운 존재로 버티고 서 있다. 인간은 그 누구도 죽음을 피할 수 없다.
그는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힘든 일을 죽을 때까지 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육체와 정신을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먹어야 하고, 움직여야 하고, 생로병사의 고통과 싸워야 한다.
아무리 피나는 노력을 해도 일정한 때가 되면 쇠약해져서 죽는다. 실존은 이런 삶의 고달픈 과정에서 어떤 의미를 찾으려고 하는가? 여기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 바로 실존철학이다.
1. Prominent in Europe in the 19th and 20th century Existentialism is defined by the slogan Existence precedes Essence.
19세기와 20세기에 유럽에서 두드러진 실존주의는 존재가 본질을 앞선다는 슬로건에 의해 규정지어졌다.
⁑prom·i·nent [prάmǝnǝnt/prɔ́m-] ɑ.
① 현저한, 두드러진; 저명한, 걸출〔탁월〕한
2. But how can Sisyphus, carry on doing his task, despite its evident futility? Well, maybe his secret is that he never stops to think about what it is that he is doing.
시지프스가 자신이 무거운 바위를 끊임없이 반복해서 언덕 위로 밀어올리는 일을 반복하였던 것이 가능했던 것은 어떻게 된 것일까? 시지프스는 그러한 행위의 의미가 아무 것도 없었던 것을 알면서도 말이다. 그것은 시지프스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을 중단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3. Maybe pushing up that boulder is consuming enough of his awareness that it distracts him from thinking about his actions.
무거운 바위를 밀어올리는 것은 그의 인식이나 지각활동을 지나치게 소모시켜서, 그 때문에 시지프스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방해받았을 것이다.
4. And maybe, he is doing this on purpose because he knows that if he started thinking about them, he would be faced with the grim perspective of his own reality.
시지프스는 자신의 행동의 의미를 생각하게 되면, 자신의 현실의 어둡고 암울한 장래와 마주칠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생각을 포기했을지도 모른다.
<해설>
1. 시지프스는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임으로써 운명을 초월할 수 있는 것이다(Sisyphus is above his fate because he accepts it).
2. His life was one of perpetual scorn for authority, disbelief in the concept of mortality for mortals and utter and boundless passion for living was the real motivation behind an eternity of futility.
그의 인생은 권위에 대한 끊임없는 경멸과 죽음을 피할 수 없다는 개념에 대한 불신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완전하고 끝없는 생에 대한 열정이 무의미한 영원성 뒤에 있는 진정한 동기가 되었다.
fu·til·i·ty [fjuːtílǝti] n.
? 쓸데없음, 무익〔무용〕(임); ? 하찮은 일〔것〕; ? 경망한 언동.
ᛜmor·tal·i·ty [mɔːrtǽlǝti] n.
① ? 죽어야 할 운명〔성질〕, 죽음을 면할 수 없음.
*per·pet·u·al [pǝrpétʃuǝl] ɑ.
① 영구의, 영속하는, 종신의
② 부단한, 끊임없는, 중지하지 않는
*scorn [skɔːrn] n.
① ? 경멸, 멸시, 비웃음, 냉소.
3. Among those who are ridiculed, intimidated, and threatened for revealing their truths, or at least, what they honestly value as truth are mothers who advocate for their children with disabilities, especially those with vaccine-autism causation beliefs.
그들은 자신의 자녀들의 장애가 천연두 자폐증으로 인해 야기되었다고 믿으며, 진실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어머니들처럼 진실이 밝혀지는 것에 대해 경멸하거나 겁을 먹거나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4. The rock is still rolling. Camus talks about the absurdity of the human condition, where men task on and on as if death wasn't a certainty.
시지프스가 밀어올리는 무거운 바위는 계속해서 굴러서 아래로 떨어지고 있다. 까뮈는 마치 인간에게 죽음이 확실한 것이 아닌 것처럼 인간이 일을 하고 또 하는 어리석음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태그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로 배우는 게슈탈트 심리치료 (143) (0) | 2021.02.01 |
---|---|
영어로 배우는 게슈탈트 심리치료 (142) (0) | 2021.02.01 |
영어로 배우는 게슈탈트 심리치료 (140) (0) | 2021.01.28 |
영어로 배우는 게슈탈트 심리치료 (139) (0) | 2021.01.27 |
영어로 배우는 게슈탈트 심리치료 (138) (0) | 2021.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