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약 예언서 이해[요약 및 감상] - (2)

 

가을사랑

 

Ⅰ. 요약

 

3. 예언 선포의 의도

 

고대 이스라엘의 예언자들은 어느 한 계층, 특히 가난하고 억압받는 계층을 옹화기 위해 사회를 비판한 것이 아니었다. 또한 사회변혁을 목적으로 사회비판을 한 것도 아니었다. 그들의 선포 가운데 사회비판이 갖는 기능은 백성 전체에 임할 심판의 근거를 제시하는데 있다. 사회비판의 본질적인 의도는 사람들의 죄를 지적하여 임박한 심판의 정당성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포로기 이전의 예언자들에게서는 이스라엘을 심판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하여 회개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찾아보기는 어렵다.

 

예언자들은 소명체험에서 환상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파국을 맨 먼저 경험하고 확신하게 되었다. 예언자들은 그러한 파국의 원인이 이스라엘 백성의 불의와 부패에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곧 다가올 파국이 바로 이스라엘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사실을 알리는 것이 예언자들의 주된 과제였다.

 

예언자들은 윤리적 교사가 아니며, 심판이 온다는 확신에 사로잡힌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회개를 요구하지도 않았고 하나님의 용서를 알리는 사람들도 아니었다. 그들의 임무는 이스라엘의 죄악을 지적하는 것이었다. 그럼으로써 이스라엘에 임할 파국을 이해시키려고 하였다. 예언자의 과제는 윤리적 갱신이 아니었으며 하나님의 정당성을 선포하는 것이었다.

 

4. 예언서의 양식

 

예언양식은 연설공식, 연설양식, 이야기체양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연설공식에 속하는 대표적인 양식은 메신저공식, 하나님발언공식, 말씀사건공식이 있다. 메신저공식이란 “야훼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셨느니라”는 표현을 가르킨다. 이는 예언서에서 약 360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공식의 기능은 그때그때의 명령자에게 의존하는 메신저나 편지 발신자에게 권위와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하나님발언공식은 ‘야훼의 말씀’이라는 표현을 가르킨다. 이 공식은 예언자의 선포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을 드러낸다. 예언 선포의 원천이 야훼임을 밝혀두고, 또한 그분이 메시지의 실행에도 관여하신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말씀사건공식이란 ‘야훼의 말씀이 누구에게 임하였다’는 표현구를 가르킨다. 이 공식은 예언적 말씀을 수령하는 맥락과 관련된 이야기체에서도 사용되며, 예언문헌에서 예언적 말씀을 소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연설양식은 예언문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양식이다. 예언자들은 자신에게 특유한 연설양식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다른 삶의 자리로부터 기원한 양식을 차용하여 사용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예언자의 연설양식에는 심판의 말씀, 재판연설, 화외침, 권고말씀, 논쟁말씀, 구원말씀 등이 있다.

 

이야기체양식에서는 언제난 자기보고(1인칭 단수)인지 아니면 타자보고(3인칭 단수)인지의 여부가 구별되어야 한다. 이야기체양식에서는 특정한 삶의 자리를 제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는 이야기가 문학적인 산물이기 때문이다. 이야기체양식에는 소명이야기, 환상이야기, 상징행위이야기 등이 있다.

'fai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근 구약 예언서 이해[요약 및 감상] - (3)  (0) 2008.10.07
말라기 해설 (3)  (0) 2008.10.07
최근 구약 예언서 이해[요약 및 감상] - (1)  (0) 2008.10.03
말라기 해설 (2)  (0) 2008.10.03
말라기 해설 (1)  (0) 2008.10.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