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약 예언서 이해[요약 및 감상] - (3)

 

가을사랑

 

Ⅰ. 요약

 

5. 예언서의 자연환경 이해

 

하나님은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다. 그러나 인간은 하나님께서 주신 자유의지를 남용하여 하나님께 반역하였으므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었다. 이 단절된 관계가 원래의 관계로 회복되는 것이 구원이다. 에덴의 동산에서의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서로가 밀착된 화해의 관계이었는데 이것이 파괴되어 불행하게 되었다. 이처럼 왜곡된 인간관계를 본래의 관계로 회복시키는 것이 구원이다.

 

인간과 하나님이 관계파괴로 인하여 인간과 인간이 서로 소외되었고, 그 결과 인간과 자연의 관계도 적대적인 관계로 변했다. 인간과 자연의 깨어진 관계로 모든 피조물들이 탄식하며 고통당하는 오늘의 현실은 다시 낙원의 상태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이 바로 구원이다.

 

자연은 찬양의 대상이 아니라 인간과 함께 하나님을 찬양하는 동료성가대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자연은 정복과 착취의 대상이 아니라 가꿈과 돌봄의 대상이다. 자연은 인간과 동료이며 인간과 같이 하나님의 구원의 대상이다.

 

자연은 인간과 달리 스스로 타락하거나 죄를 짓지 않는다. 자연이 하나님의 법도인 자연의 순리대로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황폐화되는 것은 전적으로 인간의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죄로 인해 황폐화된 자연을 본래의 상태로 돌려놓을 수 있는 방법은 인간이 하나님의 뜻대로 자연을 가꾸고 돌보는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