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와 풍유의 해석
가을사랑
박형용 교수님이 지은 성경해석의 원리는 현대신학대학원출판부에서 출간되었다. 이중 비유와 풍유의 해석 부분에 대한 요점을 발췌 정리해 본다.
1. 비유의 의의
비유라 함은 자연이나 일상생활로부터 이끌어 온 은유나 직유인데, 그 비유의 생생함이라 특이함으로 듣는 자를 사로잡고 그 비유의 정확한 내용에 대해서는 듣는 자의 마음에 충분한 의심을 남겨두므로 적극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것을 말한다. 비유란 도덕적 또는 종교적 진리를 전달하기 위해 보통 생활 속에서 얻어진 짧은 이야기를 말한다. 각각의 비유는 하나의 요점을 가지고 있으며 비유를 풍유와 동일하게 취급하려고 할 때에는 왜곡의 결과를 가져온다. 비유는 사실적이고 자연과 생활의 참다운 사건들과 경험으로 구성된다. 비유의 목적과 내용은 지상적인 것이 아니라 영적이고 하늘에 관한 것이다. 모든 비유의 근거는 창조의 법칙에 따라 지상적인 것이 하늘의 것의 모형이라는 사실에서 찾는다. 예수님은 자연적인 것을 비유하여 하늘의 영적인 뜻을 설명하였다. 예수님께서 사용하신 비유에 있어서 기본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 비유는 진리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이점이 있다. ② 비유는 편견을 제거할 수 있다. ③ 비유는 진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을 뿐 아니라 감추기 위해서도 사용되었다. ④ 비유는 단순히 교훈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더 심오한 신학적 기초도 가지고 있다.
2. 비유해석의 원리
① 비유에는 예수님께서 설명하고자 하는 영적인 교훈이 있다. ② 비유해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이 비교되고 있느냐를 아는 것이다. ③ 비유의 역사적 형편과 그 비유를 들은 청중들이 역사적 상황을 이해할 때 비유의 뜻을 바로 찾을 수 있다. ④ 비유의 중심된 진리와 예수님의 교훈의 기본적인 요소를 연관시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⑤ 예수님의 비유를 해석함에 있어서 비유의 메시지와 그리스도 자신을 분리시키면 안 된다. ⑥ 예수님이 왜 그런 비유로 가르쳤는지 이유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⑦ 일반화된 어록이 비유 속에 있을 경우 그 어록은 권고의 메시지가 담겨 있음을 알아야 한다. ⑧ 비유를 해석할 때 극단적인 해석은 피해야 한다. ⑨ 억지해석은 피해야 한다. ⑩ 분명하고 절대적인 비유 해석법은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 ⑪ 비유를 교리 구성의 주된 근거나 절대적인 근거로 삼아서는 안 된다.
3. 풍유의 의의
풍유의 해석은 본문 속에 감추인 특이한 의미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며 그 감추인 의미를 찾는 작업이다. 풍유의 해석은 본문의 뜻과 전혀 다른 해석자의 주관적 의미를 본문의 의미인 양 다루게 된다.
4. 풍유의 해석원리
① 풍유는 성경에서 정당하게 사용된 언어의 표현법 중의 하나임을 인식해야 한다. ② 성경 본문에 이미 해석이 주어진 것을 적어 보면 전체 풍유해석에 큰 도움을 준다. ③ 풍유는 그 지역 형편이나 역사적 설화의 맥락으로부터 분리시켜 생각해서는 안 된다. ④ 청중이나 독자가 누구였는지 명백하게 진술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왜 풍유로 말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찾아야 한다. ⑥ 원저자가 강조하고자 한 비교의 기본 요점들을 찾아야 한다. ⑦ 그 진리들이 오늘날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5. 표상과 ‘더 충만한 의미’
(1) 표상의 의의
표상은 현재의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건을 사용하여 미래에 나타날 원형인 인물이나 또는 사건의 특징을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2) 모든 표상에 나타나는 기본적인 요소
① 표상은 그 자체가 실재 역사적인 것이어야 한다. ② 표상은 항상 미래적인 요소가 있어야 한다. ③ 표상과 원형 사이에는 유사점이 있어야 한다. ④ 표상은 하나님이 계획한 것이어야 한다. ⑤ 표상과 원형 사이에는 구별이 있다. ⑥ 표상과 원형의 관계는 하늘의 실재가 땅의 그림자로 되는 경우도 있다.
(3) 표상의 구분
표상은 인물, 제도, 직책, 사건, 행위 등으로 구분된다.
6. 더 충만한 의미
더 충만한 의미는 하나님에 의해 의도되었으나 인간 저자에 의해서는 의도되지 않은 부가적이고 더 깊은 의미를 뜻한다. 더 충만한 의미는 계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성경 본문의 말씀이 더 충분한 계시나 발전에 비추어 연구될 때 성경 본문의 말씀 안에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