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사람이 사기꾼이다> (2)

사기꾼은 두 가지 부류로 나누어진다. 아주 깔끔하고 세련된 외모를 가진 유형이 있다. 머리가 명석하고 빈틈이 없다. 주로 외국 유학파나 고도의 전문가 행세를 한다. 고위직 공무원을 사칭하기도 한다.

다른 한 부류는 어리숙한 체 한다. 실제 어리숙하게 생겼다. 머리도 좋아 보이지 않고 행동도 세련되지 않다. 이들은 대단한 성의와 열성, 근면성, 충성심과 의리가 있어 보인다.

사실은 이런 사람이 더 무섭다. 똑똑하면서 의심도 많은 사람들이 사기를 당하는 것은 이런 유형의 사람에 의해서다. 약삭빠른 사기꾼에게는 큰 돈을 사기 당하지 않는다. 자기보다 똑똑하고 잘 난 사람에게는 크게 당하지 않는다. 밑바닥에 경계하는 마음이 조금은 있기 때문이다. 모든 마음을 주지는 않는다.

자기보다 덜 똑똑하지만 성실해 보이고 자기에게 모든 것을 다 바칠 것처럼 충성심을 보이는 사람에게는 전혀 의심하지 않고 모든 믿음과 다 주고 재산을 다 맡긴다. 그러다가 아주 큰 사기를 당한다. 그들의 속에는 더 커다란 구렁이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말이다.

사기꾼의 특징은 30대 후반부터 40대 사이 연령의 사람이고, 학력 수준이 비교적 높다. 체형은 호리호리하고 깔끔한 외모를 지니고 있다. 아주 교양 있는 언변을 구사하며 품위 있는 외국 잡지를 들고 다닌다. 예전에는 사기꾼들이 이와 같은 스타일로 꾸며서 사기를 쳤다. 최근에는 이런 전형적인 사기꾼의 특징도 사라졌다.

현대사회에서는 외모도 중요하지만 그 사람이 현재 가지고 있는 재산과 지위를 더 중요시한다. 어리숙하게 생겼어도 돈, 지위, 능력이 있으면 달라진다. 사기꾼들은 이러한 사회적 인식을 최대한 이용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