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사상의 내용

 

실존주의(existentialism, 實存主義)라 함은, 세계 내의 인간 실존에 대한 해석에 힘쓰며 인간 실존의 구체성과 문제적 성격을 강조하는 철학을 말한다.

 

실존은 항상 특수하고 개별적이다. 실존은 존재 양식에 대한 문제이며, 존재 의미에 대한 탐구이다. 존재 의미에 대한 탐구는 끊임없이 다양한 가능성에 직면하며, 인간은 이러한 가능성 가운데서 선택하고 그 선택에 몸을 맡겨야 한다. 실존은 선택을 제한하는 구체적인 상황 속의 세계내 존재이다.

 

실존주의에서는 실존은 다른 존재와의 관계로서 항상 자기 자신을 넘어서는 초월적 존재로 이해한다.

 

실존주의는 모든 인간 현실의 불안정과 위험을 강조하고 인간은 '세계에 던져져 있다'는 점과 인간의 자유는 그것을 공허하게 만들 수 있는 한계에 의해 제한되어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고통·타락·질병·죽음 등과 같은 실존의 부정적 측면들은 인간 현실의 본질적 특징이 되었다.

 

니체는 '운명애'(amor fati)'인간의 위대함을 위한 정식'으로 보았다. 자유는 현재 존재하고 있는 것과 지금까지 존재해온 것을 바라는 데 있다.

 

그보다 더 좋은 것은 바랄 수 없다는 듯이 그것을 선택하고 사랑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인간은 가능성에 기초하여 미래를 기투한다. 선택한다는 것은 위험을 내포한다. 가장 심각한 위험은 인간이 비본래성 내지 소외로 하락하고 인격에서 사물로 타락하는 것이다.

 

실존주의는 실존의 개별성과 반복 불가능성을 강조하며 때로는 타인과의 공존을 소외로 여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