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의 준수


가을사랑


우리의 말하는 이대로 하라. 서원한 네 사람이 우리에게 있으니, 저희를 데리고 함께 결례를 행하고 저희를 위하여 비용을 내어 머리를 깎게 하라.


그러면 모든 사람이 그대에게 대하여 들은 것이 헛된 것이고 그대도 율법을 지켜 행하는 줄로 알 것이라.


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 우리가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피할 것을 결의하고 편지하였느니라 하니, 바울이 이 사람들을 데리고 이튿날 저희와 함께 결례를 행하고 성전에 들어가서 각 사람을 위하여 제사드릴 때까지의 결례의 만기된 것을 고하니라(행 21:23~26)


[해설]

바울은 예루살렘으로 갔다. 바울은 야고보로 들어가서 장로들을 만났다. 바울은 장로들에게 자신이 봉사를 하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이방인들에게 하신 일을 설명했다.


그러나 장로들은 바울에게 이방에 있는 유대인들을 가르치면서 모세를 배반하고 아들들에게 할례를 하지 말고 또 규모를 지키지 말라고 하는 말을 들었다고 했다. 규모라는 말은 종교적인 관습을 말한다. 바울은 복음은 전도하면서 디모데에서 할례를 시행하기도 했다.


그러나 바울은 율법을 지키는 일이나, 할례를 하는 것만으로 구원을 받을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바울의 주장에 대해 일부 유대인들은 바울이 모세의 율법을 어기고 할례를 하지 말고 유대인 장로들의 유전을 지킬 필요가 없다고 했다고 모함을 했던 것이다.


그래서 예루살렘에 있는 장로들은 바울에게 결례를 행하고 머리를 깎음으로써 율법을 지키는 것처럼 보이라고 충고했다. 하나님을 믿으면서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을 지켜야 하는 것은 마땅하다. 다만 엄격한 율법주의에 빠져 율법만 지키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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