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기 해설
가을사랑
[1] 개요
말라기(Malachi)는 선지자 말라기가 B.C 430년경 예루살렘으로 추정되는 유대 땅에서 기록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말라기라는 선지자는 경전으로 인정된 거룩한 문서들을 수집하고 보관하던 대회당의 회원이었다고 한다. 말라기는 ‘나의 사자’라는 뜻이다. 말라기는 이 책에서 형식적 신앙에 대한 각성을 촉구하고 사람들의 부흥을 간곡히 바라고 있다. 말라기서는 ① 사랑의 확증, ② 제사장들의 죄, ③ 백성들의 죄, ④ 심판의 경고, ⑤ 주의 날의 약속 등에 대한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말라기서가 씌여진 시대적 배경은 포로 귀환시대이다. 일반적으로 기원전 440년부터 410년 사이에 기록된 것으로 보여진다.
말라기(ykia;l]m'; 나의 사자;messenger)는 히브리 정경의 마지막 책이다. Malachi는 선지자들 중 마지막으로 활동했다. 따라서 구약을 매듭 짓고, 신약시대의 최초의 목소리인 엘리야 세례 요한을 연결시키고 있다. 저자는 말라기이며, 기원전 475년에서 450년 사이에 기록되었다. 이 시기는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어두운 시기였다. 기원전 539년 포로귀환으로 이스라엘은 재출애굽이었으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번영을 허락하지 않는 것처럼 그들에게 보였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손을 놓고 있다 시피했다. 그 문제점을 Caiser는 다섯 가지로 지적했다. 잡혼(2:11-15/느13:23-27), 십일조를 준수하지 않음(3:8-10/느13:10-14), 안식일을 준수하는 일에 관심이 없음(2:8-9/느13:15-22), 부패한 제사장들(1:6-2:9/느13:7-9), 사회적인 문제들(3:5/느5:1-13) 등이었다.
하나님은 Malachi를 통하여 포로귀환 이후 다시 사회적, 도덕적, 영적부패에 빠져가는 이스라엘의 잘못을 꾸짖었다.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순결함이 없게 되면 하나님으로부터 징계를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고통스런 생활속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로운 통치 및 말씀의 순종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는 자들에게 주께서 얼마나 사람들을 사랑하셨으며 사람들은 얼마나 주님을 멸시하고 더럽히고 괴롭혔는지를 밝히면서 아제라도 마음을 돌이켜 회개하도륵 촉구하고 있다.
Malachi는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을 인식하라는 것, 바빌로니아의 포로기 이후에도 이스라엘의 안녕과 복지는 여전히 하나님과 이스라엘간의 언약관계에 있어서 그의 말씀을 준수하는데 달려 있다고 말한다. 인간이 거룩하고 순전하게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올바른 예배형식과 절차가 있어야 함을 강조함과 하나님께 순종의 마음이 없는 예배는 용납지 않음을 강조하고 있다.
[2] 시대적 배경
말라기서는 구약성경의 마지막 예언서이다. 말라기서를 끝으로 예수님의 출현시까지 약 400년간의 긴 침묵시대가 뒤따르게 된다. B.C 430년경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벨론 포로생활을 마치고 귀환하였다. 이때 선지자 학개, 스가랴 등의 질책과 격려에 힘입어 이스라엘 성전을 재건하였다. 그러면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자신들이 성전을 건축하고 기도를 하고 있으면 자신들에게 곧 메시아 나라가 임할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그러나 막상 성전을 건축하고 나서 수십년이 지나도 하나님께서 약속하셨던 영광은 나타나지 않고 종전과 똑 같은 고달픈 생활을 하게 되자 이스라엘 사람들은 점점 나약해지고 신앙생활에 있어서도 나태한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3] 핵심 주제
이러한 시기에 선지자 말라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현재 닥치고 있는 고난의 원인이 바로 이스라엘 백성들 자신의 죄악 때문이라는 사실을 명백하게 선언한다. 말라기는 먼저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커다란 사랑을 보여준다. 그리고 성전 예배를 모독하는 제사장들의 껍데기뿐인 형식주의 예배와 잘못된 율법교육, 백성들이 타락한 결혼과 이혼, 부정한 행실 드응로 말미암아 파생되는 불신앙적인 가정에 대한 책망을 한다. 그러면서도 마지막으로 그리스도께서 임하실 여호와의 날에 대한 약속이 아직도 살아 있음을 상기시켜 주었다.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을 입은 사람이 오히려 하나님을 멸시하고 괴롭히는 것을 지적하면서 말라기는 다시 하나님께 돌아가 하나님의 긍휼하심에 힘입을 것을 독려하고 있다.
[4] 성격
말라기서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에 관한 예언이 전개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처음 오심은 세례 요한의 출현과 연결되어 나타나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세상의 심판장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5] 교훈
말라기서는 오늘날의 우리들에게 커다란 교훈을 주고 있다. 우리는 여러 가지 면에서 위기에 처한 시대에 살고 있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커다란 사랑을 받았고, 하나님께서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임하실 커다란 영광을 약속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나태한 상태에서 믿음이 적어지고, 갖은 죄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되돌아보아야 한다는 강한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
[7] 개요
말라기서는 모두 4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 하나님의 사랑과 제사장들의 죄악을 설명하고 있다. ‘에서는 야곱의 형이 아니냐, 그러나 내가 야곱을 사랑하였고’(말 2:2), ‘너희가 눈먼 희생으로 드리는 것이 어찌 악하지 아니하며 저는 것, 병든 것으로 드리는 것이 어찌 악하지 아니하냐’(말 1:8)
제2장에서는 제사장들에게 임할 저주를 설명하고 있다. ‘보라, 내가 너희의 종자를 견책할 것이요, 똥 곧 너희 절기의 희생의 똥을 너희 얼굴에 바를 것이라(말 2:3)’ 그리고 레위와 세운 언약을 상기시키고 있다. ‘생명과 평강의 언약이라. 내가 이것을 그에게 준 것은 그로 경외하게 하려 함이라(말 2:5)’ ‘너희가 이런 일도 행하나니 곧 눈물과 울음과 탄식으로 여호와의 단을 가리우게 하도다(말 2:13)’
제3장에서는 구원의 길을 예비하시는 주의 사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할 것이요(말 3:1)’그리고 십일조 규례를 지키지 않은 죄를 설명하고 있다.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말 3:10)’
제4장에서는 여호와의 날에 임할 심판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말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말 4:2)’‘보라 여호와의 날이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게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말 4:5)
[9] 구체적 내용
1. 제1장
말라기 제1장은 ① 이스라엘의 감사할 줄 모르는 죄악에 대하여 꾸짖음(1:1~5), ② 그들의 불경건함을 꾸짖음(1:6~11), ③ 그들이 거룩하지 못함을 꾸짖음(1:12~14)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호와께서는 선지자 말라기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말씀으로 경고하였다. 말라기는 하나님의 사랑은 인간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대상을 선택하신 다음 그 사랑을하신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우리의 의지와는 관계없는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자연적 질서에 따라 사랑을 베풀어주시는 것이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하나님의 사랑은 무조건적이며, 전적으로 하나님의 의사에 달려있는 것이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노라 하나 너희는 이르기를 주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셨나이까 하는도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에서는 야곱의 형이 아니냐 그러나 내가 야곱을 사랑하였고 에서는 미워하였으며 그의 산들을 황무케 하였고 그의 산업을 광야의 시랑에게 붙였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장자인 에서를 선택하지 않고 야곱을 선택하여 장자의 기업을 주셨다. 그러므로 선택받은 야곱을 하나님의 사랑이 무조건적이며 일방적인 것임을 깨닫고 하나님께 감사하며 순종하여야 한다.
‘에돔은 말하기를 우리가 무너뜨림을 당하였으니 황폐된 곳을 다시 쌓으리라.“ 그러나 이것은 에돔의 커다란 교만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교만함을 미워하신다. 인간이 교만하면 하나님께서는 이를 낮추시기 위해 무너뜨린다.
인간은 자신의 죄를 깨닫지 못한다. 그래서 죄를 계속해서 짓고 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너희는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이름을 멸시하였나이까 하는도다.’이것은 인간의 심성이 얼마나 악하고 마비된 것인지를 보여주는 증거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해 뜨는 곳에서부터 해 지는 곳까지의 이방 민족 중에서 내 이름이 크게 될 것이라. 각처에서 내 이름을 위하여 분향하며 깨끗한 제물을 드리리니 이는 내 이름이 이방 민족 중에서 크게 될 것임이니라.’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장차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어 이방 민족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죄를 회개하면서 하나님께서 돌아올 것을 예언하고 계신다.
2. 제2장
제2장에서는, ① 제사장들이 하나님이 언약을 지키지 않는 것을 책망하고(2:1~10), ② 유대인들이 이방 여자를 취하고 아내와 이혼하는 것을 책망하고(2:11~16), ③ 사람들의 배교행위를 꾸짖고 있다(2:17).
원래 하나님은 레위와 생명과 평강의 언약을 세웠다. 레위는 제사장족으로서 특별히 그의 자손 중 아론을 상대로 하나님께서는 언약을 맺으셨다(대상 6:49). 그 언약은 하나님 백성을 위하여 속죄의 제사를 드리도록 한 것이었다. 제사장에게는 진리의 법이 있었고, 불의가 없었으며, 화평과 정직한 중에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죄악에서 떠나게 하였다.
제사장은 하나님의 사자로서 지식을 지키고 율법을 구하여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사장들이 레위의 언약을 파기하고 정도에서 벗어나 사람들로 하여금 율법을 거치게 하고, 하나님의 도를 지키지 않고, 사람들에게 율법을 편벽되게 하였다. 율법을 편벽되게 하였다 함은 제사장들이 율법을 해석할 때나 시행하는 때에 가난한 자에게는 가혹하게 하고, 부자에게는 순하게 하는 불공정성을 나타냈다는 것이다.
그러한 행위는 하나님의 율법을 무시하고 제 마음대로 그것을 이용하는 것이므로 사실상 하나님을 멸시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말라기 시대의 제사장들이 원본적인 제사장의 행동의 원리에서 이탈하여 백성들로 하여금 율법을 지키게 만들어 주지 못하고 도리어 율법을 범하게 만들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와 같은 제사장들을 백성들 앞에서 멸시와 천대를 당하게 하신 것이다. 말라기는 여기에서 중대한 경고를 하고 있다. 제사장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면, 하나님께서는 제사장들을 저주하여 수치를 당하게 하고 버림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제2장 10절부터는 백성들의 죄를 열거하고 있다. 첫째, 백성들은 자기 형제에게 궤사를 행하여 열조의 언약을 욕되게 하고 있다. 유대난 궤사를 행하였고 이스라엘과 예루살렘 중에서는 가증한 일을 행하였으며, 유다는 성결을 욕되게 하고 이방 신의 딸과 결혼하였다. 또한 눈물과 울음과 탄식으로 여호와의 단을 가리우게 하였다. 또한 어려서 취한 아내에게 궤사를 행하기도 하였다. 여호와께서는 사람들이 이와 같은 조에 대하여 야곱의 장막 가운데서 끊어 버리시고, 그들이 드리는 헌물을 돌아보지도 않으며 받지도 않으신다.
열조의 언약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기타 족장들로 더불어 그 자손들이 하나님의 성민이 되게 하실 것임을 약속하신 것을 의미한다(출 19:5~6, 24:8). 이와 같이 성별된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른 민족과 구별되도록 된 것이므로 이방 여자를 취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다. 만일 이스라엘 사람이 이방 여자를 취하는 경우에는 이방 우상을 수입하게 되고 그 결과 성민의 자격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말라기는 백성들에게 경고한다. 그러므로 심령을 지켜 어려서 취한 아내에게 궤사를 행치 말아야 한다.
3. 제3장
제3장은 ① 메시아의 길을 닦는 하나님의 사자가 올 것과 메시아의 오심에 대한 예언(3:1~6), ② 유대인들이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 죄악에 대한 책망(3:7~12), ③ 유대인들의 배교행위(3:13~15), ④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를 축복하시겠다는 약속(3:16~18)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3장에서는 메시야와 선구자의 도래에 대한 예언과 하나님께 불의한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한 책망이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이 보내는 사자의 임무는 성자 하나님이신 메시야의 길을 예비하는 것이다. 즉 메시야의 오심을 세상에 선포하고 메시야의 앞에 있는 모든 장애물을 제거하여 깨끗하게 하는 것이다(사 40:3). 여기에서 하나님이 사자는 바로 세례 요한임이 예수님과 공관 복음의 저자들에 의해 증명되었다. 세례 요한은 광야에서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며 오실 메시야에 대하여 증거하는 등 자신의 사역을 충실하게 이행하였다.
메시야가 임하는 날은 환난의 날이며, 고통의 날이고 심판의 날이다. 주님이 오실 그날에는 견딜 수 있는 사람이 없으며, 그 앞에 설 사람이 없다는 경고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언약의 중보자가 되시는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경건한 사람들이 아닌 하나님 앞에서 패역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말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고 불순종하며 불의를 행하는 사람들은 저주의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말라기 선지자는 오실 메시야를 불과 잿물로 비유하였다. 불은 소멸시키는 것과 깨끗하게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잿물은 표백제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택한 자를 깨끗하게 하시는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하고 있다. 메시야가 오는 목적은 연단을 통하여 레위 자손들을 정결하게 하는데 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목적은 택한 백성, 즉 이스라엘 백성들을 심판하는데 있다. 선택받은 백성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고 마술, 간음, 갈취, 부당이득 등 각종 악행을 행하는 이스라엘의 행위를 심판하기 위해 오시는 것이다.
여호와라는 명칭은 하나님의 거룩함과 죄에 대한 사랑을 강조하는 이름인 동시에 자기 백성과의 언약의 관계를 나타내는 이름이다. 그 이름의 의미는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인데 이는 하나님의 영원성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당신과의 약속은 변하지 않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때로 낙심하고 넘어지며 환난과 징계를 당하기도 하지만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영원함을 기억하고 결코 좌절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을 요구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전에 행하던 불순종의 길에서 돌이켜 하나님의 뜻대로 살라고 하는 회개의 촉구를 의미한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이 것을 도적질하는 죄를 책망하셨다. 하나님이 것이라 함은 십일조와 헌금을 말한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누리고 있는 모든 것은 하나님의 것이며, 우리는 단지 그것을 관리하고 있는 청지기에 불과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 받은 은혜에 감사하는 표시로 십일조와 헌금을 드려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는 자에게 축복을 주실 것을 약속하셨다. 하나님께서는 현세적이고 물질적인 축복을 주신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헛되므로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며 슬프게 행하는 것이 무익하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하나님을 섬겨도 하나님께서 보상을 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불평하고 하나님이 공정하지 못하다고 비난하면서 하나님이 명령대로 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의 호소를 분명하게 들어주신다. 진정한 성도라 함은 여호와를 경외하고 그 이름을 존중하는 사람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와 같은 성도들에게 긍휼과 은혜를 베푸시고 바른 길을 가르켜 주신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하나님의 특별한 소유로 삼으시고 아끼신다. 메시야가 오시는 날에 의인과 악인은 분명하게 구별된다.
4. 제4장
제4장에서는 하나님께서는 의인에게 주시는 축복의 약속을 전제로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그들이 자발적으로 율법을 준수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악인이 당할 최후와 의인이 종국에 받게 될 축복에 대하여 말씀하신 후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그의 율법을 지킬 것을 권면하며 그렇지 않을 때 그들에게 저주가 돌아갈 것이라는 경고를 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범죄할 때마다 다시 주님께 돌아와 이전의 상태를 회복하기를 원하시며 그렇게 하는 자들에게는 한없는 축복을 주신다는 것을 약속하셨다.
극렬한 풀무불 같은 날인 심판의 날이 오면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는 모두 초개 같이 불살라지듯 사라지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악을 행하는 자를 미워하고 그 죄값을 보응하신다.
의로운 해는 치료하는 광선을 비춘다. 의의 태양이신 그리스도께서 죽어가는 세상에 구원의 날개를 펼쳐 은총을 베푼다는 말이다.
마지막 날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은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처럼 뛰게 될 것이다. 의인은 사망의 어두움에서 생명의 빛 가운데로 나올 것이며 그로 인하여 기쁨이 충만하게 된다. 그들은 악인을 밟게 되고 악인은 재같이 된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모세에게 명한 법, 곧 율법과 법도를 기억하라고 말씀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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