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신앙과의 만남[요약 및 감상] (1)

 

가을사랑

 

* 차준희 교수님의 ‘시편신앙과의 만남(대한기독교서회, 2004년)은 시편에 관한 개론 소개, 시편의 신학적인 메시지 분석, 시편연구의 최근 동향을 정리한 책이다. 여기에서는 이 책을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 보기로 한다.

 

[1] 시편 입문

 

Ⅰ. 시편의 장구성과 보편성

 

시편은 기독교와 유대교 영성의 역사에서 상당히 독특하다. 2500여년동안 유대교인들에게, 2000여년동안 그리스도교인들에게 시편은 장구한 세월 동안 보편적으로 암송되었고 연구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예수의 영적 생활과 신학적 사고도 시편에 의해 길러졌다. 신약성서의 기록은 시편에 대한 언급으로 가득 차 있다. 고대교회 교부들의 저작물 역시 시편에 대한 인용이 상당한 양을 차지하고 있다. 종교개혁 이후 현대교회에 이르기까지 시편은 강한 생명력과 광범위한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2. 시편의 형성

 

최종 형태의 시편은 150개의 찬양들과 기도들로 구성되어 있다. 시편모음집은 다섯 권의 책으로 구분되며, 처음 네 권의 끝부분에는 축복과 두 번의 아멘이 등장한다. ① 제1권은 시편 1~41편으로서 다윗의 저작이거나 다윗에게 헌정된 것으로서 야웨(YHWH)라는 신명을 사용하고 있다. ② 제2권은 시편 42~72편으로서 여기에서는 하나님의 이름이 엘로힘(Elohim)으로 표기된다. ③제3권은 시편 73~89편으로서 아삽, 고라 자손과 관련된 것들이다. ④ 제4권인 시편 90~106편과 제5권인 시편 107~150편은 기원이 다양하고 공통점이 전혀 없는 두 개이 시집이다.

 

시편의 최종 완성 연대는 역대기의 형성과 예수 벤 시라의 시대 사이에 위치한다. 시편의 문학적 장르를 보면, ① 탄원시, ② 찬양시, ③ 감사시, ④ 제왕시, ⑤ 시온의 노래, ⑥ 예배의식시, ⑦ 지혜시와 토라시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50개의 시편 중에서 116개의 시편들에서 히브리 본문의 표제들 또는 제목들이 나타난다. 이러한 표제들이 갖는 의미는 ① 지휘자에게 주어지는 연주방법, ② 작곡형태, ③ 개인이나 집단과의 관련성, ④ 시편의 용도에 대한 지시 등이다.

 

시편은 성서신학의 작은 논문이라고 평가된다. 사실상 시편은 신학대전의 서론격에 해당하는 기념비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시편은 하나님의 현존과 부재에 관하여 탐구하고 있다. 또한 시편은 야웨의 이름을 송축함으로써 하늘과 땅뿐만이 아니라 원시 바다와 거대한 혼돈까지도 지으신 창조주를 찬양하고 있다.

 

시편의 시인들은 우주의 아름다움을 채색하고 그 안에 내면적인 폭풍이 격렬함을 담아내게 만드는 예술가처럼 우주 앞에서 그들이 지닌 심미적 경외감을 역사 안에서의 하나님에 대한 충성으로 변형시켰다. 또한 많은 수의 개인 탄원시들과 공동체 탄원시들에는 정체를 알 수 없는 적들에 대한 비방들이 나타나고 있다. 가난한 자들의 보호자 그리고 병든 자들의 치료자로 하나님께서 나타나고 있다. 지혜의 주인이며 생명의 주를 찬양하고 있다.

 

신약성서의 기독론은 느린 속도로 서서히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에 관한 전승들은 여러 방면에서 시편을 그 모델로 삼았다. 신약의 저자들이 헬라어로 기록하였기 때문에 그들은 자연스럽게 히브리어 본문보다는 헬라어로 된 70인역의 시편을 인용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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