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어스 선교 전략
가을사랑
네비어스는 1854년 중국의 영파에서 선교사역을 시작하였다. 그는 선교 현지 문화에 민감하였고 문화 속에서 변혁을 통한 토착 교회 설립을 주장하였다. 그의 선교 방법의 핵심은 철저한 성경 공부였다. 네비어스는 성경의 지식 없이는 바른 선교 방법이 나올 수 없고, 성경을 통해서만이 진정한 자급, 자치, 자전의 토착교회가 설립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네비어스는 철저한 성경 공부의 바탕 위에서 광범위한 순회 전도, 엄격한 교회 치리, 모든 신자들에 의한 총체적인 전도 등을 주장하였다.
네비어스 선교 방법은 다음 네 가지로 분석된다.
(1) 초년 선교사들이 철저히 선교 현지 언어를 습득하도록 하고 있다.
(2) 신자로 하여금 자신의 가족, 친지, 이웃을 떠나지 않고 사는 곳에 머무르면서 주변을 복음화하라는 것이다.
(3) 문화 변혁의 주체는 현지인이 되어야 하며 선교자는 조력자일 뿐이고 토착 교회의 지도자는 현지인이 되어야 한다.
(4) 토착적인 교육 방법을 이용해서 지도자 훈련을 시켜야 한다.
결론적으로 네비어스 선교 방법의 핵심은 자치, 자급, 자전의 토착 교회가 설립되기 위해서는 성경 말씀을 통한 변혁이 일어나야 하는데 선교사들은 변혁의 조력자가 되기 위해서 현지 언어, 문화를 익혀야 하며, 궁극적인 문화 변혁의 주체는 현지인 지도자들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캘빈 마티어 등은 네비어스 선교 방법을 비판하고 있다. 그 이유는 경제 형편이 어려운 선교지 상황에서 도움 없이 자립만을 요구하는 것은 오히려 선교 현지 교회를 도말할 가능성이 있고, 뿐만 아니라 네비어스 원리는 토착 교회에 서구의 가치관인 개인주의 및 제도주의 등을 부식시켰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네비어스 선교 방법은 한국 교회를 양적으로 성장시켰을 뿐 아니라 질적으로도 성장시켰으며 이것은 성경의 권위와 성령의 역사하심에 대한 선교사와 한국 교인들의 신뢰의 결과였다. 네이버스 선교 방법의 참된 의미가 왜곡됨이 없이 계속해서 창의력 있게 한국 교회의 선교 현장의 모든 부분에 적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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