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스 겔 서 

 

Ⅰ. 구조

 

에스겔서는 바벨론에서 행한 말과 행동을 기록하고 있는 책이다. 구약 가운데 유배 시대를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책이다. 에스겔서는 여호야긴 왕이 포로로 잡혀간 주전 597년에서 5년이 지난 해인 주전 593년에 예언을 선포하고 있다.

 

에스겔서의 구조는 세 주요 단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신실하지 못하여 예루살렘에 임한 저주에 집중하고, 둘째, 이방 나라들을 향한 말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셋째, 주요 회복과 구원 환상을 다루고 있다. 여호와 자신의 백성인 유다를 향한 심판 메시지에 이어 여호와께서는 모든 열방의 심판자도 되심을 보여 주는 더 넓은 관점을 제시한다.

 

그리고 더 나은 미래에 대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네러티브 구조에서 볼 수 있는 다른 요소는 에스겔이 직접 보고하고 있는 것들 간의 연관성들이다. 1~7장 선지자와 장차 임할 예루살렘의 운명, 8~11장, 예루살렘의 죄에 대한 환상, 12~15장, 에스겔, 장로들, 선지자들, 16~24장 알레고리와 비유, 25~32장 열방 신탁, 33~39장 예루살렘의 멸망, 구원, 신탁, 40~48장 새로워진 도성과 성전, 땅에 대한 환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Ⅱ. 내용

 

1. 선지자와 장차 임할 예루살렘의 운명(1~7장)

에스겔은 다가오는 예루살렘의 포위와 멸망을 생생하게 묘사하는, 네 가지 상징적 행동들을 수행하고 있다. 에스겔은 상징적인 행동과 개인적인 고난을 결합하고 있으며, 그의 메시지 가운데 가시적인 측면이 좀 더 표현되고 있다. 에스겔은 소수의 남은 자들은 살아남을 것이라고 약속한다.

 

2. 예루살렘의 죄에 대한 환상(8~11장)

바벨론의 관점에서 본 예루살렘의 상황을 묘사하기 위해 신중하게 구성되어있다. 여호와께서 성전을 떠나시는 장면이 나오고, 이어서 여호와께서는 남은 자, 즉 포로로 잡혀 유배된 자들을 살려주실 것이라는 또 다른 재확신의 말씀이 등장한다.

 

3. 에스겔, 장로들, 선지자들(12~15장)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포로로 잡혀가게 하신 데는 두 가지 목적이 있었다. 첫째, 그 분은 정의를 드러내신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정결하고 새로워진 백성들을 창조하려고 하시기 때문에, 형벌이 이야기의 전체는 아니다. 에스겔의 메시지는 대중적인 지혜로든, 자기 상상력으로 예언하는 거짓 선지자들을 통해서든, 혹은 점성술에 의지해서든 심판이 임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사람에게 반대하고 있다.

 

4. 알레고리와 비유(16~24장)

백성들에게 충격을 주기 위해 에스겔은 익숙한 주제들을 비꼬고 있다. 자기만족에 취한 백성들에게 충격을 주기 위해 극단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5. 열방 신탁(25~32장)

열방 신탁을 담고 있는 일반적인 이유는 모든 나라들이 하나님의 권능 안에 있으며 그 분의 법에 순종하여 정의롭게 행동할 책임이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6. 예루살렘의 멸망, 구원 신탁(33~39장)

에스겔은 선악간의 최후의 대결에서 하나님께서 자신의 신실한 백성에게 승리와 구원을 베푸실 것이라고 말한다. 

 

7. 새로워진 도성과 성전, 땅에 대한 환상(40~48장)

에스겔서는 그 중심에 갱신된 성전을 갖춘 미래의 이스라엘에 대한 환상으로 마무리되고 있다. 성전 자체가 묘사되고 공동체의 삶을 위한 규례들이 주어지며, 끝으로 환상이 온 땅으로 확장되고 있다. 

Ⅲ. 신학적 주제

 

1.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

그들을 구원하는 데 있어서도 하나님은 주권자이시다. 유배자들을 구원하심으로써 하나님은 그들의 왕이 되실 것이다. 그 분은 반역자들을 정화시키시며 그 땅에 신실한 백성을 세우실 것이다. 

 

2. 하나님의 임재

하나님의 보편성은 그 분은 유다만의 왕이 아니라 바벨론의 왕이기도 하시며, 모든 곳에서 왕이 되신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3. 죄, 심판, 정화

하나님의 심판 행위는 정화 혹은 제의적 정결이다. 이런 제의적 부정의 제기는 그 자체로 심판을 가리키는 정화일 수 있다.

 

4. 구원 : 급진적인 새로운 시작, 시온과 에덴

시온에 거하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이 왕이 되신다. 이는 유다와 제사장적 신정체제로의 복귀보다 훨씬 위대한 구원에 관한 소망을 가리킨다.

 

5. 정치적/ 형식적, 영적 종교: 선지자와 제사장인 에스겔

에스겔은 구약의 정치 신학과 영성 신학 형성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삶에서 하나님께서 주권을 가지고 계신다는 말은 결국에는 하나님께서 친히 직면한 지상의 체제가 주는 모든 한계를 뛰어넘어 자신의 왕국을 세우실 것임을 의미한다.

 

Ⅳ. 나의 의견

 

에스겔서는 메시야 사상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다. 메시야는 이스라엘 높은 산에 숨겨진 유다 왕족의 백향목 가지로 묘사되며, 의를 가지고 오는 자로 표현된다. 묘사된 메시야는 회복된 이스라엘의 왕이 되시고, 진실한 목자가 되심을 나타내신다. 결국 메시야는 구원의 중보자로서 성령께서 주시는 새 영을 통해 이사라엘을 정결케 하며, 구원을 주시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는 분으로 소개되고 있다.

 

에스겔이 구약신학에 특별히 기여한 것 중에 하나는 철저한 윤리적, 영적 갱신이라는 선지자의 신학을 수용하고 그것을 하나님 백성의 지속적인 정치, 종교적 삶을 위한 환상에 이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에스겔서를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은 언제나 살아계시며 아무리 환경이 어렵다고 해도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면 우리는 하나님의 보호 아래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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