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신사회의 게임법칙 (1)

 

가을사랑

 

불신사회라는 표현이 지나친 것 같지만 현실은 신뢰라는 좋은 말로 포장되어 있을 뿐 그 본질은 여전히 불신이 강하게 뿌리를 내리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불신은 워낙 광범위하게 자리 잡고 있어서 사람들은 아무런 감각도 없이 전혀 의식하지 못한 채 그냥 속고 속이며 살아가고 있다.

 

예로부터 인간의 본성을 선하게 보느냐, 악하게 보느냐 하는 성선설과 성악설이 극명하게 대립되어 왔다. 하지만 인간은 본래 원죄를 내포한 상태에서 태어난 태생적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교육과 환경에 의해 선하게 살아가도록 방향지어지는 과정에 있다고 보는 것이 상당하다고 생각된다.

 

초등학교를 졸업할 나이에는 어느 정도 성격이 형성되어 평생 고쳐지지 않는 경향이 있다. 현실을 보면 악한 사람이 적지 않고, 비뚤어진 사람도 많다. 그리고 아주 이기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도 많이 보인다. 거짓말을 잘 하는 사람, 위선자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다.

 

그러므로 어차피 혼자 살아갈 수 없는 인간이라면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야 하고, 그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일도 하고, 금전거래도 하고, 사랑도 하고, 공통의 취미생활과 단체생활을 해야 한다면 인간의 본성과 실상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제대로 판단하고 말과 행동을 해야 한다.

 

물론 세상 사람들을 모두 나쁘고 위선자라고 생각하게 되면 그것은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원만한 사회생활을 하지 못하게 만든다. 그래서는 안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하고, 거짓말을 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사랑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런 사람들이 물론 압도적으로 많다.

'사기방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신사회의 게임법칙 (3)   (0) 2012.05.18
불신사회의 게임법칙 (2)   (0) 2012.05.18
함부로 믿지 마라  (0) 2012.05.18
잘못된 믿음의 본질과 원인  (0) 2012.05.17
신뢰의 원칙과 불신의 원칙 (3)  (0) 2012.05.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