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의 장점과 단점

 

이혼이 오늘날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지만, 여전히 이혼하는 당사자는 매우 힘든 삶의 한 여정이다. 결혼할 때에는 그 누구도 이혼을 생각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이 다 이혼을 해도 우리 부부만큼은 이혼의 ()’자도 꺼내지 않는다고 한 사람들이 몇 년, 또는 몇 십년 지나서, 도저히 같이 살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다.

 

주변 사람들은 저렇게 잘 맞는 것처럼 보이고, 행복해 보이던 부부가 왜 이혼을 할까?’하고 의아해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부부는 이렇게 맞지 않는 사람은 세상에 없을 것이다.’ ‘짧은 인생, 지금이라도 더 이상 고통 받지 말고, 빨리 헤어지자.’라고 하면서, 공동결합체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single life의 길을 선택한다.

 

하지만, 이혼은 결코 간단치 않다. 이혼에 따르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신중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혼의 단점은 무엇일까?

 

가정이 해체된다는 것이다. 애써 만들었던 삶의 보금자리가 송두리째 무너지고 없어진다는 것이다. 가정은 부부가 살 집을 마련하고, 자녀를 낳고, 공동생활을 하던 공간이다. 마치 새의 둥지와 같다. 서로 믿고, 의지하고, 정을 나누면서, 동고동락을 하던 곳이다. 이혼은 이러한 가족을 쪼개는 것이며, 가정을 상실하는 것이다.

 

공동으로 하던 의식주를 각자가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게 된다. 부부는 각자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해야 하고, 살림살이도 다시 장만해애 한다. 그동안 익숙해있던 삶의 터전을 옮기는 것도 보통 불편한 것이 아니다. 생활비도 더 들게 된다.

 

자녀들에게 중대한 심적 고통을 안겨준다. 자녀들의 학교 생활, 사회 생활에 많은 변화와 지장을 준다. 자녀들은 가정과 가족의 해체에 따른 심리적 불안감을 겪게 되고, 자신감을 상실하며, 자존감을 유지하지 못할 수 있다.

 

경제적으로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 이혼은 삶 자체를 불안하게 만든다. 재산분할도 받지 못하고, 직장도 없는 상태에서 이혼을 당하면, 생활 자체가 곤란하게 된다.

 

이혼 후 혼자 생활하면서 외롭고 과거에 대한 트라우마를 겪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혼한 다음,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많은 경우 이혼하고 계속해서 혼자 살아야 하는 경우, 부부생활에 익숙했던 사람이 갑자기 원치 않는 이혼을 당하면 남은 인생이 매우 힘들고 어려워진다.

 

이와 같은 이혼의 부작용,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이혼을 결심하고, 이혼을 감행한다. 이혼에는 또한 적지 않은 장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불행한 결혼 생활에서 벗어나는 해방의 의미가 있다. 사실, 부부가 서로 맞지 않은 상태에서 애정도 식고, 딱딱하게 무미건조한 생활을 계속하고 있다면, 그로 인한 정신적 고통은 감당하기 어렵다. 이럴 때에는 이혼만이 최선책이다. 빨리 헤어져야 조금이라도 덜 고통을 받고, 남은 인생을 각자 자유롭게 즐기면서 살 수 있다.

 

싱글 라이프에서 각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할 수 있고, 결혼 생활의 부담에서 벗어나, 보람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부부 중 한 사람이 위험한 사업을 하다고 부도가 나거나, 도박에 빠지거나, 주식 투자를 하다가 망할 위험이 있으면, 이혼을 함으로써 한 사람이라도 재산을 지키면, 자녀들을 덜 고생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자녀에게도, 매일 부부가 사이가 나빠 싸우고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보다는 헤어져서 더 이상 싸우는 꼴을 보이지 않는 것이 자녀 교육이나 생활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다만, 이 경우 이혼하더라도 부모는 자녀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주어야 한다.

 

이혼한 후 더 좋은 사람을 만나 재혼함으로써 사랑과 행복을 얻을 기회로 삼을 수도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