떳떳함
가을사랑
세상을 살아가면서 마음 편하게 살아야 한다. 법을 위반하거나 떳떳하지 못한 일이 있으면 항상 가슴 조리며 살아가야 한다. 그런 사실이 문제가 되면 망신을 당한다. 명예가 땅에 떨어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처벌도 받게 된다.
세상에 비밀은 없다. 나중에 문제가 되어 조사를 받게 되면 모든 사실이 다 밝혀진다. 믿었던 사람들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 좋을 때 좋은 것이지, 막상 문제가 되어 자신에게 불이익이 돌아갈 상황이 되면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이해관계에서 생각하고 판단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 희생을 감수할 사람은 거의 없다. 다른 사람을 위해 감싸주려는 사람은 그에 상당한 대가를 바라고 있는 것이다.
수사를 받는 사람들이 말을 맞추려고 노력을 해 보아야 수사기관의 입장에서 보면 대번 알 수 있다. 그래서 의심을 가지고 추궁하면 말을 맞추려고 했던 시도까지 다 탄로나게 된다.
부정한 돈을 받거나 떳떳하지 못한 일을 한 사람들은 언제 문제가 터질지 조마조마하며 살아가야 하는 족쇄가 채워지는 것이다. 거짓말을 한 사람은 그 거짓말이 들통이 날까봐 노심초사한다. 모든 게 떳떳하지 못해서 생기는 일이다. 사실 살면서 떳떳하고 솔직한 것처럼 당당한 것은 없다. 마음 편하게 살기 위해서는 평소에 잘못을 하지 말고, 남 앞에서 떳떳하게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