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신학의 특색
가을사랑
Ⅰ. 서 론
사도 바울은 서기 5년 내지 10년 경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통치하던 시기에 태어났다. 바울은 갈릴리아의 수도인 다소의 시민이었으며 출생하면서부터 로마의 시민권을 취득했다. 바울은 장막을 치는 일에 종사하였으며, 헬라어에 능통했고, 회심하기 전에는 히브리인이요 바리새인이었다. 바울은 초기에는 그리스도인을 탄압하는 일에 열심이었으나 그 후 개심하여 열렬한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그러면서 바울은 복음의 교리와 복음의 윤리적인 내용을 명확하게 제시했다. 바울신학은 바울의 신앙과 그의 주장을 신학적으로 정립하여 표현한 신학체계를 의미한다. 바울은 철저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예수님과 더불어 살고 온전히 순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바울신학의 중요한 특징을 살펴보고, 바울의 기독론에 대해 설명하기로 한다.
Ⅱ. 바울신학의 특색
1. 그리스도 중심의 신학
바울신학은 철저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바울은 자신이 전파하려고 하는 복음이 그리스도의 중심원리라고 믿고 있었다(롬 1:3~4, 4:24~25). 바울은 예수의 빛을 보았고, 직접 예수님을 만났으며, 예수님의 음성을 듣는 체험을 하였다. 그는 예수님을 직접 만나보았기 때문에 예수님이 주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확신할 수 있었고, 그러므로 평생 그리스도로부터 떨어질 수 없었다. 바울은 어떠한 고통이나 고난을 당하더라도 예수님은 주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고백하고 있었다.
바울은 회심하기 전에는 예수를 그리스도가 아닌 평범한 인간으로 생각하였다. 예수는 메시야가 아니라고 믿고 있었으므로 예수를 메시야로 믿는 그리스도인들을 탄압하였다. 당시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은 그들이 메시야로 나타나기를 기다렸던 형상으로 오지 않았기 때문에 예수님을 메시야로 인정하지 않았던 것이었다. 바울은 나중에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며, 메시야라는 사실을 깨닫고 평생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생활하였다.
2. 중생 중심 신학
바울은 영광의 빛 가운데 나타나신 예수님을 보고 나서 눈이 어둡게 되었다. 그러면서 바울은 심령의 눈이 떠지면서 새 사람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율법주의자였던 바울은 새로운 사람이 되었다. 이와 같은 중생을 직접 체험한 바울은 중생 중심의 신학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바울은 중생하지 못한 사람은 성령을 알 수도 없는 것이므로 구습을 쫓는 옛 사람을 십자가에 못박아 버리고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성령을 받아 새 사람이 되라고 강조하였다.
3. 선교 중심 신학
바울에게 있어서 교회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전이요, 진리의 기둥과 터로 생각되었다. 그래서 바울은 신도들에게 교리를 지키고 덕을 세우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라고 강조한다. 바울은 일생을 그리스도를 전도하기 위해 몸을 바친 사람이었다.
바울은 자기가 받은 체험과 복음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였는데, 그 내용은 그리스도의 복음이었다. 그는 가는 곳마다 십자가의 복음을 전하며 새 교회를 세웠다.
그의 전도 대상은 유대인과 이방인이었다. 바울은 앉은뱅이를 고쳤고, 무녀에게도 옥졸에게도 철학자들에게도 선객들에게도 로마의 옥중에서도 전도했다.
바울의 선교 중심 신학은 교회 중심 신학과 연결된다. 그는 선교하면서 교회를 세웠고, 교회를 위하여 서신을 썼다.
4. 체험 중심의 신학
바울은 하나님을 체험했다. 그는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는 체험을 했다. 이러한 바울의 체험은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역사적인 사건이었고, 살아계신 예수님의 음성을 들었던 것이었다. 바울의 신학은 철저하게 자신이 직접 체험한 경험을 통해 형성되었다.
'fai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도의 이론과 실제 (0) | 2009.04.05 |
---|---|
바울의 기독론 (0) | 2009.04.02 |
바울신학의 특색과 바울의 기독론에 대하여 (0) | 2009.04.01 |
씨 뿌리는 농부 이야기 (0) | 2009.03.31 |
내 마음의 벽(Walls of my Heart) (0) | 2009.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