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CP의 역사와 발전과정

 

가을사랑

 

1960년대 초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는 우주비행사들이 장기간 우주에서 생활할 때 필요한 식품을 제조하면서 생물학적 위해요소로부터 자유로운 식품을 개발하려고 노력하였다.

 

어떻게 하면 100% 안전한 우주식품을 만들 수 있을까 하는 데에 연구를 집중하여 제품의 원료부터 제조 보관 단계에서 위해요소를 사전에 예방, 제거, 감소시키려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Pillsbury사와 미국 육군 NATICK연구소가 공동으로 HACCP제도를 만들었다. 이러한 HACCP 시스템은 1971년 미국 식품보호위원회(National Conference of Food Protection)에서 처음으로 발표되었다.

 

HACCP은 1973년 미국 FDA에 의해 저산성 통조림 식품의 GMP에 도입되었다. 1987년에는 NAS의 식품보호위원회로부터 HACCP의 채택을 권고 받아 미국 농무부 식품안전검사국, 수산국, FDA, 육군 NATICK 기술개발연구소 및 대학과 민간의 전문가로 이루어진 식품 미생물기준 전국자문위원회 가 설치되어 검토를 거친 결과 1989년 마침내 HACCP지침이 설정됨으로써 HACCP 7원칙이 제시되었다.

 

1993년 7월 CODEX(국제식품규격위원회) 제20차 총회에서 "HACCP 시스템의 적용지침"을 채택하여 각국에 HACCP 도입을 권고하기에 이르렀다. 1993년 FAO/WHO가 HACCP지침을 제시하면서 국제적으로 사용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5년 12월 수산식품에 대해 HACCP제도를 적용하기 시작하였고, 식품위생법 제32조의2에 HACCP 규정을 신설하였다. 2000년 식품 전반에 적용하기 시작하였고, 초기에는 자율적인 적용을 유도하고, 점차 의무적인 적용범위를 넓혀나가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