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후회 (3)

그렇다면 사랑을 후회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가 사랑 이외의 일에 있어서 고의나 과실로 일을 잘못해서 그르쳤을 때 우리는 후회하면서 반성을 한다. 그리고 개선방법을 찾는다.

사랑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후회하면 지나간 과거가 문제가 아니라,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이냐, 어떻게 해서 자신의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고 올바로 나아갈 것이냐를 곰곰이 생각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사랑 이외의 일에 있어서도 후회한다는 것은 반성하는 일이다. 왜 과거에 잘못된 사랑에 빠지게 되었던가를 따져보아야 한다.

그때는 나이가 어려서, 세상 경험이 없어서, 욕정을 참지 못해서, 세속적인 가치를 따랐기 때문에, 돈이나 능력, 외모나 사회적 지위를 보고 선택했기 때문에 그런 어리석음을 범한 것일 것이다.

때로는 사람을 잘못 보고 꽃뱀이나 제비족에 사기를 당했을 수도 있다. 돈이 많다고 해서 편하게 사위나 며느리 노릇을 하려고 욕심을 부렸을 수도 있다. 인격이나 윤리의식이 전혀 없는 위선자에게 속았을 수도 있다. 지나치게 속이 좁은 이기적인 사람인 것을 몰랐을 수도 있다.

인생은 짧지만, 사랑의 길은 대단히 길고도 멀다. 그리고 험하다. 그러므로 현재 우리는 사랑에 대해 어떤 길을 걸어왔는가? 사랑의 상대방을 선택할 때 무엇을 하고 있었던가? 지금의 사랑이 잘못된 것은 아닌가? 무엇 때문에 사랑이 잘못된 것인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등등을 곰곰이, 인간적으로, 자기 자신과 가족을 위해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사랑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사랑이라도 후회하지 마라  (0) 2021.02.09
사랑하는 여자의 심리  (0) 2021.02.09
사랑과 후회 (2)  (0) 2021.02.09
사랑과 후회 (1)  (0) 2021.02.09
거부할 수 없는 사랑  (0) 2021.02.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