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배우는 게슈탈트 심리치료 (159)
진흙으로 무엇을 만드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진흙으로 새로운 형상을 창조하는 과정은 하나님이 인간을 흙으로 만들었다는 사실과 동일한 개념을 가진다.
하나님은 흙을 가지고 하나님의 형상을 빚어 아담을 만들었다. 그리고 그 후 아담이 혼자 외롭게 보이기에, 아담이 자고 있는 사이에 아담의 갈비뼈 하나를 취하여 이브를 만들었다.
하나님이 흙으로 인간을 만든 것과 같이 인간은 흙으로 자신의 마음을 창조한다. 진흙은 인간의 손으로 자유자재로 인간이 창조하고자 하는 형상을 창조할 수 있는 유일한 도구다.
진흙작업은 미술치료 중의 하나이지만, 이것은 그림을 그리는 것과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진다. 그림이 평면적인 것에 비해서 진흙작업은 입체적이다. 매우 역동적이다. 무에서 유를 만들어낸다. 또한 완성된 창조물을 파괴함으로써 다시 원점으로 돌려놓을 수 있다. 유에서 무가 창조된다.
진흙을 가지고 나를 표현하고, 너를 표현할 수 있다. 나의 내면에 있는 또 다른 <나>를 표현하고, 그것을 나와 너에게 전달할 수 있다.
진흙은 나의 생각과 감정, 욕구를 표현한다. 나의 과거의 행복과 불행을 지금 – 여기에서 재현시킨다. 나의 미래를 미리 예상할 수 있다.
1. Clay-work involves an intense and powerful tactile experience of touching and haptic involvement. Touch was identified as one of the first sensory responses to develop in humans (Frank, 1957; Montagu, 1978).
점토작업은 만지고 접촉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격렬하고 강력한 촉감의 경험을 포함한다. 만지는 것은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감각적인 첫 번째 반응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sen·so·ry [sénsǝri] ɑ.
지각〔감각〕(상)의; 지각 기관의, 감각 중추의
in·vólve·ment n.
① ? 말려듦; 휩쓸려듦, 관련, 연루, 연좌《in》.
② 포함.
③ ? 난처; 어려움; (재정) 곤란.
hap·tic, -ti·cal [hǽptik], [-kəl] ɑ.
촉각에 관한〔의한〕; 〖心〗 촉각형의《사람》
⁑in·tense [inténs] ɑ. (-tens·er; -tens·est)
① (빛·온도 따위가) 격렬한, 심한, 맹렬한
② (감정 따위가) 격앙된, 강렬한
③ 일사 불란한, 온 신경을 집중한, 진지한; 열심인, 열띤《in》
tac·tile [tǽktil, -tail] ɑ.
① 촉각의; 촉각이 있는
② 감촉할〔만져서 알〕 수 있는.
2. Thus clay-work makes possible an entire non-verbal language or communication for the creator, through which his or her mental realm, emotional life, and primary object relations can be expressed.
이와 같이 점토작업은 작업자를 위한 완전히 말로 하지 않는 언어 또는 소통수단이 될 수 있다. 이것을 통해서 작업자는 정신적 영역, 감성적 생활, 중요한 목표 관계 등이 표현될 수 있다.
3. The central assumption of attachment theory is that humans form close emotional bonds with significant others (Bowlby, 1969, 1973, 1979, & 1980), which facilitate the development of mental representations of self and other, or “internal working models” (Pietromonaco & Barrett, 2000).
접촉의 중요한 가설은 인간은 다른 중요한 것과 긴밀한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며, 그것은 자신과 타인, 또는 내적인 작업 모델을 정신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as·sump·tion [ǝsʌ́mpʃən] n.
① 인수, 수락, 취임
② 가정, 억측; 가설
ᛜat·tách·ment n.
부착, 접착, 흡착《to》; ? 붙임, 붙이는 기구; 부착물, 부속품; 연결 장치
애정, 사모, 애착, 집착《for; to》; 〖心〗 어태치먼트《애정의 연계》
<해설>
1. 접촉이론에 의하면, 접촉하는 방식에는 두 가지 모델이 있다.
According to attachment theory, there are two consecutive working models of attachment: an unconscious, fairly primitive model that a person develops during the early years of life, and later a second model, which is more sophisticated, linguistic, and conscious.
2. 언어 능력을 습득하기 전 단계의 아이들의 접촉이론
The two models operate simultaneously (Bowlby, 1979): mental representations regarding self and others develop from procedural and sensorimotor representations (Case, 1996; Crittenden, 1990) that have no linguistic coding because they were developed in the preverbal phase (Nelson, 1996).
pre·vérbal ɑ.
〖문법〗 동사 앞의; 언어 능력 습득 전의《아이들》.
3. 미술을 포함한 비언어적 표현방식은 이러한 접촉과정을 표현하는 소통의 방법으로서 기능한다.
Our assumption is that nonverbal modes of expression, including art, an function as a way of communicating these procedural represent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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